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집행위원장 "다음주 우크라 EU 후보국 자격 부여 결정"

공유
0

EU 집행위원장 "다음주 우크라 EU 후보국 자격 부여 결정"

11일 우크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과 EU가입 논의
"EU로 향하는 우크라이나의 여정을 지원하고 싶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사진=연합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다음주까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후보국 자격 부여를 권고할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11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깜짝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EU 가입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그는 젤렌스키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날의 논의로 인해 다음주까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신청에 대한) 평가를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EU 가입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며 "EU로 향하는 우크라이나의 여정을 지원하고 싶다"고 밝혔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오는 17일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후보국 지위 부여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회원국에 권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집행위원회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찬성하면 우크라이나는 EU 가입 후보국 지위를 얻는다.

그동안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여실히 드러난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취약성을 호소하며 EU에 자국의 가입을 촉구해 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유럽 전역이 러시아의 목표이고 우크라이나 전쟁은 이번 공격의 첫 단계일 뿐"이라며 "EU의 이번 결정은 우크라이나는 물론 유럽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면서도 "우크라이나의 후보국 자격 부여를 위해서는 부패 척결과 같은 개혁 과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3국과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찬성했지만 독일, 프랑스 등 다른 서유럽 국가들은 다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