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나이지리아서 러시아産 가스 대체분 물색 중

공유
2

EU, 나이지리아서 러시아産 가스 대체분 물색 중

유럽연합은 나이지리아에서 러시아산 가스를 대체할 추가 공급원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유럽연합은 나이지리아에서 러시아산 가스를 대체할 추가 공급원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유럽연합(EU)은 나이지리아에서 러시아산 가스를 대체할 추가 공급원을 찾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현지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 에너지부 부국장인 매튜 볼드윈(Matthew Baldwin)은 나이지리아를 찾아 연설했다.
그는 나이지리아가 니제르 삼각주 지역의 보안을 강화하고 8월 이후에 니제르 횡단 파이프라인을 다시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EU는 나이지리아에서 더 많은 양의 가스를 수입할 예정이다.

볼드윈은 외신과의 전화통화에서 "나이지리아의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은 파이프라인 파손의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현재 EU는 지역 내 총 LNG 공급량의 14%를 나이지리아에서 수입하고 있다. 보니 섬(Bonny Island)의 나이지리아 LNG터미널은 60% 용량으로 가동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나이지리아 LNG는 NNPC Ltd, 셸(Shell), 토탈에너지(Total Energies) 및 에니(Eni)가 공동 소유하고 있다.

한편, EU 집행위원회는 EU 회원국들이 올해 8월부터 내년 3월까지 러시아산 가스 사용을 15%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처음에는 자발적 참여지만 집행위원회가 비상사태를 선언하면 의무사항이 된다.

노드스트림(Nord Stream) 1을 통한 러시아산 가스 수입량은 EU의 총 LNG 수입량의 1/3 이상을 차지한다. 노드스트림 1은 연간 유지 관리를 위해 10일 동안 사용 중단될 예정이다.
겨울이 오기 전 가스 저장고를 다시 채우려는 EU 각국의 노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