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 폴란드, 한국 K239 천무 구입…국방장관, 17일 방한해 계약 예정

공유
0

[G-Military] 폴란드, 한국 K239 천무 구입…국방장관, 17일 방한해 계약 예정

300문 구매 예정·기술 이전 포함한 폴란드 현지 생산도 고려

폴란드가 K239 천무의 구입을 공식화했다. 사진=국방부 공식 K239 홍보영상이미지 확대보기
폴란드가 K239 천무의 구입을 공식화했다. 사진=국방부 공식 K239 홍보영상
폴란드가 한국산 무기 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폴란드 국방부 군비기관 대표인 크시슈토프 플라텍(Krzysztof Platek)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한국산 다연장로켓체계(MLRS) K239 천무의 구입을 공식 발표했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이 한국과 K239 천무에 관한 협상이 거의 마무리되었다는 내용을 트위터에 올린 데 이어 크시슈토프 플라텍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다음 주 K239 천무가 계약될 것이라고 공식 인정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계약 규모는 약 300문이며 기술 이전을 포함한 폴란드 현지 생산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금액은 정밀유도미사일 등 탄약체계까지 포함하면 조단위에 이를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추측이 나왔다.
이러한 가운데,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장관이 오는 17일 방한해 공식적으로 구입계약에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전을 통해 MLRS의 강력한 화력을 실감한 폴란드 정부는 한국에서 K239 천무를 구입해 미국산 하이마스(HIMARS, High Mobility Artillery Rocket System)와 혼합해 강력한 화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폴란드가 구입하기로 한 K239 천무 MLRS는 한국이 자랑하는 다연장로켓포로 2013년 개발이 완료돼 2015년부터 실전에 배치됐다. 작년 2월 중동지역 방위산업전시회를 통해 약 9000억 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주요 제원을 살펴보면 450마력을 갖춘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최고속도 80km/h로 이동할 수 있으며 한 번에 12발의 로켓을 장전할 수 있다.

궤도형이 아닌 차륜형 차대를 채택해 범용적인 작전에 활용할 수 있으며 사격반응시간은 16초, 발사후 재장전시간은 약 160초가 걸린다. 사용할 수 있는 로켓·미사일은 130mm로켓·239mm미사일·400mm미사일·600mm미사일이 있으며, 사이즈가 커짐에 따라 20발에서 한 발까지 발사 수량이 줄어든다. 고폭탄의 경우 정확도가 15m 이내이며 80km의 최대사거리를 보유하고 있다.

지속되는 폴란드의 한국산 무기 구입은 우크라이나전으로 인해 구입한다고 해도 긴급히 필요한 무기들을 빠르게 공수할 수 있는 나라가 없다는 점과 가격 대비 무기의 효용성과 신뢰성이 높은 것이 최대 장점으로 작용했다. 폴란드는 한국산 무기에 감탄해 체코와 루마니아 등 주변 동유럽 국가에도 한국산 무기를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코의 체르노호바 국방부장관이 한국산 무기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폴란드의 홍보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폴란드의 국방부장관이 17일 한국 방문 계획을 밝힌 데 이어 체코 국방부장관도 현지 언론에 자국 군 현대화에 한국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한국 방문 의지를 피력했다. 한국산 무기의 추가 수출이 기대된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