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크레디트 스위스, 소프트뱅크와 4억4000만달러 소송 준비

공유
0

크레디트 스위스, 소프트뱅크와 4억4000만달러 소송 준비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 스위스의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 스위스의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로이터
크레디트 스위스 그룹은 금융 회사인 그린실 캐피탈의 파산으로 인해 손실을 입은 후 소프트뱅크 그룹을 상대로 4억4000만 달러 규모의 소송을 진행하기에 앞서 첫 번째 장애물을 제거했다.

런던 판사는 7일(현지시간) 스위스 대출 기관의 공급망 펀드가 일련의 경쟁 거래의 "피해자"로 간주될 수 있으며 그린실의 청산인이 아닌 청구 자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판사는 정식 소송이 제기되기 전 소프트뱅크가 여전히 스스로를 변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승인되면 2021년에 자본가 렉스 그린실(Lex Greensill) 제국의 세간의 이목을 끄는 붕괴에서 비롯된 면밀히 관찰된 전투에서 공격이 시작될 것이다. 그것의 붕괴는 작년에 크레디트 스위스에 대한 두 번의 큰 타격 중 첫 번째 붕괴가 일어났으며 아르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Archegos Capital Management)의 붕괴가 잇따라 터졌다.

아르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는 한 때 36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했던 한국계 미국인 빌 황(Bill Hwang)의 개인 자산을 관리하는 합자회사 패밀리 오피스였다. 2022년 4월 27일 황씨는 사기 및 공갈 혐의로 연방 기소 및 체포되었다. 패밀리 오피스는 갑부 가족을 위해 투자 관리 및 자산 관리를 처리하는 비상장 기업이다.

크레디트 스위스와 소프트뱅크는 소송 제기를 앞두고 미국과 영국에서 일련의 그림자 법적 분쟁을 벌였다. 이 스위스 은행은 처음에는 지난 12월까지 소프트뱅크로부터 문서를 찾았다.

이 사건은 그린실이 소프트뱅크가 주요 투자자인 미국 기반 건설 회사인 카테라(Katerra Inc.)와의 관계를 재구성한 방식과 관련이 있다.

크레디트 스위스는 소프트뱅크가 이미 파산한 그린실이 크레디트 스위스에 빚진 4억4000만 달러를 갚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구조조정을 조작했다고 주장한다.
크레디트 스위스에서는 손정의의 소프트뱅크가 스위스 은행 고객을 희생시키면서 일본 그룹에 이익이 되는 카테라의 재무 구조 조정을 주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변호사 소니아 톨라니(Sonia Tolaney)는 "이러한 거래는 분명히 상업적 목적이 없는 저평가된 거래"라고 말했다.

톨라니는 렉스 그린실이 크레디트 스위스에 카테라 구조 조정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3개월 후 카테라에 연결된 신용 메모가 불이행되었다.

소프트뱅크의 대변인은 정상 업무 시간 외에 논평을 요청하는 메시지에 즉시 회신하지 않았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