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이나군 패트리엇 미사일 운용 훈련 미국서 받는다

공유
0

우크라이나군 패트리엇 미사일 운용 훈련 미국서 받는다

군인 90~100명 처음으로 미 본토서 내주 시작

미국의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망.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망. 사진=로이터
미국이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에 맞서 우크라이나군이 방공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패트리엇 미사일 운용을 위한 실전 교육 훈련을 미국 오클라호마주 포트 실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미국은 애초 독일에서 우크라이나군을 상대로 훈련하려던 계획을 바꿔 우크라이나 군인 90~100명가량을 미국 본토로 오도록 했다.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미국에서 훈련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이 훈련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 훈련은 강의실과 시뮬레이션 센터에서 시스템 운용 및 유지 보수 기술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몇 개월에 걸쳐 진행된다고 라이더 대변인이 말했다.
미국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지난달 말 미국 방문에 맞춰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망이 포함된 18억 5000만 달러(약 2조 3000억 원)의 추가 군사 지원 계획을 발표했었다. 미국이 순항 미사일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항공기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을 제공함으로써 이전 방공 시스템보다 비약적으로 방위 역량이 높아질 것이라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밝혔었다.

미국적 항공기나 미사일을 장거리에서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을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제공한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미사일과 드론 공격으로 자국 인프라를 대거 파괴하자 이를 요격하기 위한 첨단 장거리 방공 시스템을 미국에 요청해왔다. 미국은 지금까지 3차원 감시 레이더와 중·단거리 미사일, 발사대 등으로 구성된 첨단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나삼스'(NASAMS)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해왔다.

미국은 탄도 및 순항 미사일에 대한 장거리 방공 능력 강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패트리엇 시스템 지원하기로 했다. 패트리엇 방공미사일 포대는 일반적으로 목표물을 탐지·추적하는 레이더, 컴퓨터, 발전 장비, 각각 4기의 미사일이 장착된 최대 8개의 발사대로 구성된다.

트리엇 미사일의 유효사거리는 70~80km이고, 지상에서 최대고도 24km까지 요격할 수 있다. 순항속도는 마하 3.0~3.5배이며 최대 속도는 마하 6.0이다. 패트리엇 미사일은 한 기당 400만 달러(약 51억 원)가량의 막대한 비용이 든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