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글, 대화형 AI 바드 출시…챗GPT와 본격 경쟁

공유
0

구글, 대화형 AI 바드 출시…챗GPT와 본격 경쟁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구글은 21일(현지시간) 대화형 인공지능(AI) 바드(B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이날 바드를 공개하며 사람처럼 묻고 답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오픈AI의 챗봇 ‘챗GPT’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바드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6일 바드 출시를 예고한 지 한 달 반만이다. 당시에는 부정확한 응답을 생성하면서 알파벳 주가가 급락했다.

구글은 이 지역의 제한된 이용자들에게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 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지난달 6일 이후에는 회사 직원들과 외부 제한된 이용자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왔다.

구글은 "앞으로 더 많은 국가와 언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시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구글은 다만 대화가 길어지면 대화형 AI가 제어가 안 되는 답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며 "대화 횟수를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이 바드를 오픈함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MS)와 AI 챗봇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구글은 검색 서비스 외에 유튜브에도 AI 기능을 탑재하는 등 모든 주요 제품에 생성형 AI를 탑재할 예정이다.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등에 업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앞서 새로운 검색 엔진 '빙'(Bing)을 출시한 데 이어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 365에도 생성형 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오픈AI는 기존의 챗GPT에 적용된 GPT-3.5보다 업그레드한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GPT-4를 출시했으며, MS는 '더 똑똑해진' 이 생성 AI를 탑재할 계획이다.

중국 검색업체 바이두도 지난 16일 ‘어니’라는 챗봇을 공식 출시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