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핀란드, 31번째 나토 회원국 깃발 걸었다

공유
0

핀란드, 31번째 나토 회원국 깃발 걸었다

공식 합류로 나토 집단방위 체제 완벽 보장

4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 외무부 청사 앞에 내걸린 핀란드 국기 사이로 나토 깃발이 내걸렸다. 핀란드는 이날부터 나토 정식 회원국이 된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4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 외무부 청사 앞에 내걸린 핀란드 국기 사이로 나토 깃발이 내걸렸다. 핀란드는 이날부터 나토 정식 회원국이 된다. 사진=연합뉴스
핀란드는 4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31번째 회원국으로 완전히 합류함으로써 미국의 핵 공유를 근간으로 하는 나토의 집단방위 체제로 안전을 보장받게 됐다.

이로써 창설 74주년을 맞은 나토는 러시아와 맞댄 국경 길이가 2배로 늘어났다.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오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핀란드가 나토 설립조약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공식 가입문서(instrument of accession)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에게 전달했다.

이는 새로 합류하는 회원국이 '나토 조약 가입서 수탁국'인 미국에 가입서를 기탁하도록 한 가입 규정의 마지막 절차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역사적인 날"이라며 "1949년 4월 4일 나토의 창설 조약인 '워싱턴 조약'(북대서양 조약)이 체결됐고, 핀란드를 회원국으로 맞이하는 것보다 이를 기념하는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특히 북대서양 조약의 핵심인 제5조를 거론하면서 "완전한 회원국이 됨에 따라 이제 핀란드는 철통같은 안전보장을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러시아와 1340㎞에 달하는 긴 국경을 맞댄 핀란드는 그간 군사 중립 노선을 표방하면서도 방위비를 삭감하지 않고 오히려 자체적인 군사력 증강에 힘써 왔다.

이에 따라 군사 준비 태세가 다른 유럽 국가와 비교해도 이미 잘 갖춰져 있어 나토 입장에서도 큰 자산을 확보하게 됐다고 외신 및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블링컨 장관은 나토 본부에서 기자들에게 "핀란드의 합류가 미스터 푸틴에게 감사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며 "침공을 통해 그가 막겠다고 주장하던 것을 촉발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러시아는 핀란드의 나토 합류에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핀란드의 나토 가입은 러시아 안보와 국익에 대한 침해"라며 "러시아는 안보 보장을 위해 전략적·전술적 대응책을 세울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고 타스, 로이터 통신 등이 전했다.


김종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85kimj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