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엔비디아·TSMC 합작 생성형 AI 전용 반도체 나온다

공유
0

엔비디아·TSMC 합작 생성형 AI 전용 반도체 나온다

엔비디아와 TSMC가 AI 전용 반도체를 출시할 예정이다.이미지 확대보기
엔비디아와 TSMC가 AI 전용 반도체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국의 반도체 설계 회사인 엔비디아와 반도체 계약 제조회사 TSMC는 올해 말까지 생성형 AI 전용 반도체를 함께 출시할 예정이다.

AI가 답을 도출하는 속도는 이전 세대보다 최대 12배 빨라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특별 수요"에 이어 반도체 시장이 악화됨에 따라 미국과 대만의 두 대기업은 다음 성장 분야를 찾고 있다.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매우 강하며 우리는 공급망 파트너와 함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엔비디아 CEO 젠성 황은 30일 타이베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성형 AI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강조했다. 대만 출신의 황씨는 같은 날 개막한 IT 무역 박람회인 ‘타이베이 국제 사이버 전시회’에 맞춰 고향을 방문했다.

엔비디아는 AI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처리 반도체(GPU)를 설계하고 있으며 AI용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의 8%를 점유하고 있다.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급속한 진화에 대응해 올해 말까지 AI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전용 반도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TSMC는 엔비디아가 설계한 반도체를 양산할 예정이다. AI는 이전 세대보다 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하기 위해 최대 12배 빠른 추론 속도를 제공한다. 생성된 AI 서비스는 대부분 데이터센터의 서버에서 개발되어 운영된다.

GPU는 AI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는 학습과 AI가 사용자로부터 질문을 받은 후 답변을 도출하는 추론 모두에 사용된다.

특히 엔비디아의 GPU는 "AI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최적화되고 있으며 상당한 선점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대만 리서치 회사 트렌드 포스의 애널리스트인 쩡보양이 말했다.
챗GPT를 개발한 미국의 개방형 AI는 서비스 개발에 약 1,3개의 GPU를 사용한다. 트렌드포스는 기술이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향후 단일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3만 개 이상의 GPU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