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대기업 역대 최고 임금 인상안 수용…중소기업까지 영향 미칠까

공유
0

日대기업 역대 최고 임금 인상안 수용…중소기업까지 영향 미칠까

일본 대기업들이 역대 최고 임금 인상안을 수용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대기업들이 역대 최고 임금 인상안을 수용했다. 사진=로이터

일본 대기업들이 올해 역대 최고 수준의 임금 인상안을 수용했다.

금리 정상화와 경제 선순환의 첫 관문이었던 대기업 임금인상률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에 따라 중소기업 임금인상률까지 파급될지 주목된다.

13일 요미우리는 2024년 노사 임금협정인 춘투의 대기업 집중 답변 일을 맞이해 자동차, 전기·전자 업종 대기업들이 노조 요구안을 그대로 수용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사토 츠네지 토요타 사장은 노사협의회에서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의 힘을 실어주고 싶다는 마음을 담아 노조의 요구를 전면 수용하기로 했다”라고 발표했다.

스즈키도 10% 이상의 노조 요구안을 받아들였고, 혼다와 마쓰다도 지난해보다 높은 임금인상 수준으로 조기 타결했다.

일본 최대 산업별 노동조합인 UA젠센(ゼンセン)은 지난 7일 유통 대기업 이온그룹 노조를 중심으로 전격 타결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4일까지 임금 인상을 집계한 결과 정규직 임금 인상률은 평균 6.7%로 나타났다.

전기회사 노조로 구성된 전기연합 대기업 12개사(히타치제작소, 미쓰비시전기, 후지쯔, NEC 등)도 지난해를 뛰어넘는 임금인상을 결정했고, 파나소닉도 역대 최고 인상으로 노조에 화답했다.

특히 미국 US스틸과의 합병을 발표한 일본제철은 노조 요구보다 높은 3만5000엔의 임금 인상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당초 일본에서는 13일 대기업 집중 답변 일을 앞두고 긴장감이 돌았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노사협의회에서 일부 제조업과 소매업 등에서 조기 타결이 이뤄졌지만, 토요타를 포함한 대기업들이 결정을 미뤄 임금인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특히 이날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경제계 및 노동조합 대표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정노사(政労使)회의'를 개최해 임금인상을 독려할 방침이었기 때문에 자칫 찬물을 끼얹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대기업들이 잇따라 역대 최고 수준으로 노조 요구안을 받아들이면서 이후 중소기업 인상안에 이목이 쏠린다.

일본 전체 고용의 약 7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임금인상률에 따라 오는 18~19일 열리는 2024년 2차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금리 해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일본은 임금인상이 물가 상승률을 따라잡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됐으며, 소득 증가와 성장의 선순환을 목표로 하는 기시다 총리는 경제계에 올해 춘투에서 지난해보다 더 많은 임금인상을 요구한 바 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은 13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춘투에서 강력한 임금인상 움직임이 중소기업으로 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노사정 회의에서 의견 교환을 통해 다시 한번 임금인상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의 기세를 높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파급효과도 일부 나타나기 시작했다. 약 2000개 중소기업 노조가 가입한 제조업 노동조합은 12일까지 타결한 60개 노조 평균 임금 인상률이 5.32%라고 발표했다. 안가와치 켄히로 중소기업노조 회장은 "매우 높은 수준의 답변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상공회의소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올해 임금인상률 전망치는 36.6%가 3% 이상이라고 답한 반면, 올해 노사정이 목표로 삼은 '5~10% 이상'이라고 답한 기업은 10%에 불과했다.

결국 관건은 오는 15일 발표될 2차 응답 집계 평균 임금인상률이 지난해 수준(3.8%)을 크게 웃돌 것인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야마다 히사시 일본총합연구소 객원 연구원은 "만약 15일 지난해 수준을 넘어 평균 임금 인상률이 5%에 이른다면 적어도 임금 측면에서 일본은행을 방해하는 요소는 사라질 것"이라며 "일본은행이 빠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내다봤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