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통화 스와프, 전 세계 29개 국가와 743조원 규모 계약

공유
0

中 통화 스와프, 전 세계 29개 국가와 743조원 규모 계약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은 통화 스와프 확대를 통해 아시아 경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은 통화 스와프 확대를 통해 아시아 경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역 금융 안정을 위해 통화 스와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아시아 경제와 통화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판궁성 중국 인민은행 총재는 27일 보아오 포럼 아시아 연례 모임에서 양자 통화 스와프가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고 글로벌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판 총재는 "양자 통화 스와프는 국제 금융 시장 불안이나 국가별 은행 위기 발생 시 긴급 유동성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민은행은 현재 29개 국가 및 지역의 중앙은행과 총 규모 약 4조 위안(약 743조4800억 원)에 달하는 양자 통화 스와프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 총재는 아시아 국가들이 국제통화기금(IMF)의 쿼터와 의결권 지분 개혁을 통해 신흥 시장 국가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국은 일부 국가들과 양자 통화 스와프를 통해 IMF가 주도하는 국제 구제금융 패키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로이터 통신은 아르헨티나가 통화 스와프 라인을 통해 중국에 빌린 돈의 일부를 상환하기 위해 IMF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번 판 총재의 발언은 중국이 아시아 경제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통화 스와프를 적극 활용할 방침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