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수입업자 규제 장벽 극복, 기술 제재 회피, 비효율성 개선 등 다양한 이점 활용
자금 세탁 위험, 규제 불분명성 등 약점 노출… 중국 정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권고
자금 세탁 위험, 규제 불분명성 등 약점 노출… 중국 정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권고
이미지 확대보기이는 전통적인 거래 제한과 규제 장벽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으로, 강쑤 진커 디지털 및 기술금융연구소 소장 조촨웨이(Zhou Chuanwei)의 분석을 토대로 워싱턴 포스트가 스테이블코인의 주요 역할을 설명했다.
일부 해외 수입업자들은 전통적인 미국 달러 사용을 제한하는 규제 장벽에 직면해 있지만, 미국 달러 담보 스테이블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
해외 수입업자들은 이를 이용해 중국 본토에서 상품을 구매하며, 육상 변환기를 통해 디지털 자산을 위안화로 환산한다.
일부 중국 수출업체들은 해외 기술 제재나 무역 제한으로 인해 해외 상업은행을 통해 미국 달러 지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스테이블코인 결제 기관이 중개 역할을 하여 고객 신원 확인 후 미국 달러 담보 스테이블코인을 홍콩의 허가받은 가상 자산 거래소로 이체하여 미국 달러 또는 홍콩 달러로 전환한다.
변환된 자금은 중국 수출업체로 이체되어, 해외 은행 서비스 차단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한다.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은 전통적인 국경 간 결제 시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환율 위험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해외 구매자가 디지털 토큰을 계좌로 이체하면, 판매자가 배송을 완료하고 구매자가 수령을 확인할 때까지 자금이 동결된다. 이 절차는 긴 송금 시간을 줄이고, 특히 중국-아프리카 무역과 같이 자금 송금에 3~4일이 소요될 수 있는 경우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은 국경을 넘는 기업 간 무역 문서의 디지털화와 토큰화를 간소화하여 대량 원자재 거래 흐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용장이 지배적인 이 부문에서 스테이블코인은 절차를 단순화하고 행정적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익명성과 글로벌 특성은 자금세탁 방지(AML) 감독에 도전 과제를 제기한다. 온체인 이전은 규제 당국이 보유자의 실제 신원을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여러 국가에 걸친 유통은 준수 책임의 불분명성과 정보 분산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규제 피난처를 이용한 범죄자들의 자금 세탁, 낮은 인증 요건의 디지털 지갑, 모든 준수 시나리오를 포괄하지 못하는 스마트 계약, 그리고 온체인 디지털 자산과 주류 금융 자산을 연결하는 거래 등도 위험을 수반한다.
조촨웨이는 칭화재정리뷰에서 국경을 넘는 자본 흐름의 전체 체인을 추적하는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규제 당국이 가상 자산 서비스 제공자에게 고객 식별, 거래 검토 및 기록 보관 의무를 엄격히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금융 보안을 위해 국경 간 자금 흐름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조기 위험 경고를 제공하는 온체인 거래 추적 및 모니터링 도구 구축을 권고했다.
신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incm@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