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동준 극장골 극적 한 방으로 중국에 공한증(恐韓症) 안기고 1-0 신승

공유
0

이동준 극장골 극적 한 방으로 중국에 공한증(恐韓症) 안기고 1-0 신승

승점 3점으로 선두… 12일 오후 7시 15분 이란과 2차전

한국 중국  U-23 축구 대표팀 경기에서 후반전 추가시간에 결승골을 터뜨린 이동준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한국 중국 U-23 축구 대표팀 경기에서 후반전 추가시간에 결승골을 터뜨린 이동준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후반 추가 시간에 터진 이동준 극장골이 김학범호를 위기에서 구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 대표팀은 9일(한국시간) 태국 송클라 틴술라논 스타디움에서 열린 중국과의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1-0 승리를 거뒀다.
김학범 감독은 중국을 맞아 장신 공격수 오세훈(상주)을 원톱으로 내세운 4-1-4-1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중국은 유럽무대를 경험한 장위닝과 후징향을 투톱으로 내세워 맞섰다.

전반 초반 김대원과 이동경의 연속 슈팅으로 경기 주도권을 잡아나가기 시작한 대표팀은 전반 14분 강윤성의 크로스에 이은 오세훈의 헤딩슛이 골대를 살짝 벗어났다.

중국도 날카로운 역습으로 한국을 위협했다. 전반 37분에는 롱스로인에 이은 펑보수안의 슛이 나왔지만 다행히 옆그물을 때렸다. 한국으로서는 아찔한 장면이었다.

전반을 0-0으로 마친 뒤 후반 시작하며 김학범 감독은 맹성웅을 빼고 김진규(부산)를 내보내 공격력을 더 강화하는 변화를 줬다.

하지만 후반 3분 만에 수비 뒷공간을 파고든 양리위에게 왼발 슈팅까지 허용하는 아찔한 순간을 맞았다. 다행히 골키퍼 송범근의 선방으로 실점 위기를 넘겼다.
김학범 감독은 답답한 흐름이 이어지자 후반 13분 이동준 카드를 꺼내들었다. 4분 뒤 한국은 엄원상의 크로스가 굴절돼 넘어온 공에 김진규가 머리를 갖다 댔지만 이번에도 득점과 거리가 멀었다. 한국은 후반 29분 유일한 유럽파인 정우영(SC 프라이부르크)까지 내보내면서 총력전을 펼쳤다.

그토록 고대하던 골은 후반 추가시간 3분에 나왔다. 김진규의 패스를 받은 이동준은 수비수 한 명을 침착하게 따돌린 뒤 왼발 땅볼슛으로 중국의 골문을 열었다. 중국 수비수가 몸을 던졌지만 이미 공은 골문을 통과한 뒤였다.

이란, 우즈베키스탄, 중국과 '죽음의 조'에 속한 한국은 첫 경기에서 값진 승점 3을 획득, 조별리그 통과의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이번 대회에는 세 장의 도쿄올림픽 진출권이 걸려있다. 올림픽 개최국 일본을 제외한 상위 3개팀이 본선에 오른다.

대표팀은 12일 오후 7시 15분 같은 장소에서 이란과 2차전을 치른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