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 빅데이터로 본격 ‘스타’ 만들기 돌입

공유
0

SKT, 빅데이터로 본격 ‘스타’ 만들기 돌입

[글로벌이코노믹 강준호 기자] SNS와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스타’를 키우는 과학적 연예인 매니지먼트 시대가 열린다.

SK텔레콤과 휴맵컨텐츠는 국내외 SNS ∙ 블로그 ∙ 카페 ∙ 게시판 등 온라인 채널에 표출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는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Smart Artist Marketing, SAM)’을 본격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2014년 상반기부터 국내 최초로 음악∙공연∙영화∙드라마∙패션 등 문화산업분야에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예인 매니지먼트에 활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시범사업)’를 진행해왔다.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가수 ‘린’은 ‘별에서 온 그대’의 주제가를 불러 중국내 SNS에서 높은 주목도를 받았던 점이 반영돼 중국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이에 따라 ‘린’씨는 다수의 중국공연 마케팅 및 해외 진출 가능성을 휴맵컨텐츠와 준비 중에 있다.

이밖에도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 및 한류스타 등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반영한 컨설팅을 제공해왔으며, 올 상반기에는 연예 기획사를 상대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 패키지의 본격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은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키워드 및 감성분석, 전문가 인터뷰를 병행해 대중들에게 각인돼 있는 연예인 이미지를 컨설팅하고, 미래의 마케팅 방향성과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양사는 스마트아티스트마케팅(SAM)을 본격화하기 위해 산업 영역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 올 상반기에 ‘SAM powered by SK Telecom 포럼’을 공동 주최해 한류스타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이코노믹 강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