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차기 이사회 구성 임박…경영 정상화 해결과제 '산더미'

공유
0

KT, 차기 이사회 구성 임박…경영 정상화 해결과제 '산더미'

사외이사 후보 8일 공개…이달말 주총 의결 후 이사회 구성 마무리할 듯
대표이사 선임, 주가부양 등 해결과제 많아…외부 시선 극복도 과제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사진=KT
KT의 사외이사 후보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KT 경영 정상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부터 새롭게 구성될 이사회가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더미다.

업계에 따르면 KT는 8일 사외이사 후보자 명단과 정관 개정안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해당 안건을 의결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 일정도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임시 주총은 이르면 이 달말 열릴 예정이다.
앞서 KT의 지배구조 개선을 전담하는 '뉴 거버넌스 구축 TF'는 지난달 17일 기존 풀과 외부 전문 기관(서치펌) 추천, 주주 추천 등을 통해 사외이사 후보 19명을 접수 받았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7명을 선정해 8일 발표하고 임시 주총에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새롭게 구성되는 이사회는 KT 경영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뉴 거버넌스 구축 TF' 역시 대표이사 선임 절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사회는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를 구성한 뒤 개선된 절차를 바탕으로 대표이사를 선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부터 구현모 대표의 연임 여부를 두고 진통이 이어진 끝에 올해 3월부터 경영 공백 사태가 이어진 만큼 KT는 늦어도 7월 안에 차기 대표이사를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두고 진통을 겪은 만큼 이사회가 이를 어떻게 돌파할지도 관건이다. 특히 여권에서는 KT 내부인사의 대표이사 선임을 두고 '이권 카르텔'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다른 일각에서는 여권의 '낙하산 인사'를 우려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는 데 난항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KT는 임시 주총에서 사외이사 선임의 건과 함께 정관 개정의 건도 의결할 전망이다. 정관 개정 내용에는 대표이사 자격요건에서 '정보통신(ICT) 분야 전문성'을 제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ICT 분야에 전문성이 없는 대표이사가 선임될 경우 대표이사 선임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급변하는 ICT 시장에서 의사결정에 속도감을 잃을 우려도 있다.
대표이사 선임이 마무리되면 경영 공백으로 떨어진 실적을 끌어올리고 주가 부양책을 마련해야 한다. KT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4% 줄어들면서 역성장했다. LG유플러스가 전년 동기 대비 0.4% 영업이익이 줄어든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역성장했다.

주가 역시 경영공백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1월말 3만6000원까지 기록했던 KT 주가는 3월 31일 2만8850원까지 떨어졌다가 7일 3만700원을 기록했다. 구현모 전 대표 임기 동안 주가가 2배 이상 뛴 것을 고려하면 주가 하락세는 주주들의 거센 반발을 살 수밖에 없다.

KT는 지배구조 개선 이후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를 제외한 전원을 사외이사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사내이사 수를 기존 3인에서 1인으로 줄일 예정이며 임시 주총에서 정관 개정을 통해 해당 안건을 의결한다.

KT는 사내이사 수를 줄이면서 내부 파벌을 배제하고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구현모 대표 체제에서 탈통신과 디지코(DIGICO) 전환 전략이 성과를 내면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주가를 부양한 것만큼 이사회 중심의 경영 체제가 주가 부양에 긍정적이라는 신호를 주주들에게 안겨줘야 한다.

이와 함께 준법 경영 체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숙제도 있다. KT 대표이사 선임이 난항을 겪은 데는 구현모 대표의 정치자금법 위반과 구현모, 윤경림 사장에 대한 검찰 고발이 이어지면서 시작됐다.

이 같은 사법리스크를 막기 위한 강도 높은 준법 경영 체제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KT는 2018년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출범시켰고 2021년에는 그룹사 준법경영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컴플라이언스 소위원회를 신설하고 사외이사 윤리강령을 제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참여연대와 KT새노조 등 일각에서는 KT의 준법경영체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지난해 3월 논평을 통해 KT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75억원 과징금을 받은 것을 두고 "컴플라이언스의 실패"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또 서비스 안정화와 안전 설비 강화도 요구되고 있다. 당장 올해 초 부산·울산·경남 지역에 인터넷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고 2021년 10월에도 인터넷 장애가 있었다. 이 때문에 KT는 지난해 3월 박종욱 사장(現 KT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안전보건 담당 각자대표로 선임하려고 한 적도 있었다.

최근 IT 기업들의 서비스 장애가 이용자들에게 큰 불편으로 다가온 사례가 많은 만큼 서비스 장애는 IT·통신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 KT의 사외이사 후보 명단에 안전 전문가가 합류할지 여부도 지켜볼 일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