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 디지털 소외계층 위한 '더 쉬운 카톡설명서' 출시

공유
0

카카오, 디지털 소외계층 위한 '더 쉬운 카톡설명서' 출시

카카오가 디지털 소외계층의 편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숙지를 위한 '더 쉬운 카톡설명서'를 출시했다. 사진=카카오 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가 디지털 소외계층의 편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숙지를 위한 '더 쉬운 카톡설명서'를 출시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16일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을 맞아, 디지털 소외계층의 카카오톡 이용을 돕는 '더 쉬운 카톡설명서'를 공개했다.

'더 쉬운 카톡 설명서'는 발달장애인과 시니어, 저시력자 등 디지털 약자들의 카카오톡 이용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비영리교육기관 피치마켓과 협업해 세 차례에 걸쳐 발달장애인과 보호자, 교육자 인터뷰를 진행해 디지털 소외계층 당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더 쉬운 카톡 설명서는 쉬운 말과 그림으로 설명하는 '이지리드(Easy-Read)' 방식으로 구성됐다. 카카오톡의 주요 기능을 △카카오톡 시작하기 △상황별 활용법 △안전하게 보호하기와 같이 세 가지 주제로 나눠 소개하고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상황 예시를 더했다.

이 외에도 카카오의 접근성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텍스트 크기 확대 △충분한 터치 영역 확보 △명도 대비 조절 등을 적용해 접근성을 강화했고, 하단 네비게이션바에 화면 확대 및 축소, 고대비 조정 등의 메뉴를 구성해 저시력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는 6월에는 더 쉬운 카톡설명서를 커리큘럼으로 활용, 발달장애인과 시니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 카카오톡 사용법을 직접 알릴 계획이다.

김혜일 카카오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는 "더 쉬운 카톡설명서가 카카오톡 이용법을 숙지하기 어려웠던 디지털 소외계층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발달장애인, 시니어 사용자 등의 편의성을 개선한다면 모든 사용자가 더 편하고 유용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