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멀티스레드 컴퓨팅 성능과 효율적인 엣지 인텔리전스 제공
처음 선보이는 산업용 PC 프로세서…다양한 기기 지원
수개월 내 퀄컴 드래곤윙 IQ-X 탑재 상용 디바이스 출시 예정
처음 선보이는 산업용 PC 프로세서…다양한 기기 지원
수개월 내 퀄컴 드래곤윙 IQ-X 탑재 상용 디바이스 출시 예정
이미지 확대보기16일 퀄컴에 따르면 드래곤윙 IQ-X 시리즈는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견고한 설계와 폭넓은 주변기기 호환성을 갖췄다. 다양한 산업 장비와 원활하게 통합하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구현도 지원한다. 또 전력 효율적인 설계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나쿨 두갈 퀄컴 오토모티브 산업 및 임베디드 IoT 부문 본부장은 "드래곤윙 IQ-X 시리즈는 퀄컴 오라이온 중앙처리장치(CPU)의 업계 최고 수준 싱글·멀티스레드 성능을 산업용 PC에 도입해 더욱 고도화된 스마트 팩토리와 강력하고 고성능의 엣지 컨트롤러 구현을 실현한다"며 "드래곤윙 IQ-X 시리즈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과 주문자 개발생산(ODM)의 복잡성을 줄이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며 향후 수년간 경쟁력 있는 산업용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드래곤윙 IQ-X 시리즈는 산업용 OEM과 ODM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싱글·멀티스레드 연산 성능과 긴 제품 수명, 향상된 보안, 안정적인 연결성, 그리고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을 제공한다. 핵심에는 첨단 4㎚ 공정으로 제작된 퀄컴의 맞춤형 오라이온CPU가 탑재됐으며 8개에서 12개까지 확장 가능한 고성능 코어 구성과 최대 45 TOPS의 인공지능(AI) 연산을 할 수 있다. .
산업용 솔루션은 앞으로 퀄컴 AI 소프트웨어 스택과 ONNX, 파이토치와 같은 범용 런타임을 통해 AI 애플리케이션에서 NPU를 활용할 수 있다. 드래곤윙 퀄컴 IQ-X 시리즈는 산업 자동화를 위한 핵심 AI 인프라를 제공해 예지 정비와 상태 기반 모니터링, 결함 감지 등 주요 산업 활용 사례에서 AI 모델 이식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원활하게 지원한다. 드래곤윙 IQ-X 시리즈를 사용하는 고객사들은 대규모 지능형 엣지 솔루션을 안정적으로 배포·운영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 마련이 가능하다.
한편 드래곤윙 IQ-X 시리즈는 빠른 맞춤 설계와 확장성을 위해 개발돼 견고한 시스템의 설계를 단순화하고 외부 AI나 멀티미디어 모듈의 필요성을 줄여 총자재비용(BOM)을 절감할 수 있다. 유연한 아키텍처와 장기적인 공급 안정성을 바탕으로 OEM과 ODM은 공장 자동화, 로보틱스, 지능형 엣지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고성능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어드밴텍과 콩가텍, 콘트론, 넥스컴, 포트웰, 세코, 트리아 등 주요 글로벌 OEM들이 최초로 퀄컴 IQ-X 시리즈 플랫폼을 채택했으며 이를 탑재한 상용 디바이스는 향후 공개될 예정이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