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멀리보는 해운업계, '2050년 환경규제' 대응 마련 고심

공유
2

멀리보는 해운업계, '2050년 환경규제' 대응 마련 고심

글로벌 해운선사 머스크, 30년 뒤 ‘탄소배출 제로화’ 선언
국내 해운업계, 2020 환경규제 대응하면서 대책 마련

머스크라인 컨테이너 선박. 사진=머스크라인이미지 확대보기
머스크라인 컨테이너 선박. 사진=머스크라인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해운업계가 환경규제 대응에 직면하면서 탄소 배출량 감소에 고심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174개 회원국은 오는 2050년까지 해운분야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CO)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절반으로 줄여야한다.
1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선사 몰러-머스크(A.P. Moller-Maersk)는 오는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머스크는 우선 2030년까지 탄소배출을 없애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탄소 배출권 구매에서 벗어나 기술 개발을 통해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머스크에 따르면 현재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3600만t으로 이 가운데 컨테이너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98%에 달한다. 머스크는 이미 지난 2007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6% 줄이는데 성공해 목표 달성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는 게 업계 평가다.

머스크 관계자는 "탈탄소화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탄소 중립 연료와 공급망으로 완전히 전환해야 한다"면서 "오는 2030년까지 상업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2050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수소와 암모니아 같은 대체 연료부터 전기, 하이브리드 등 탈탄소화를 위해 전기 동력 등 모든 것을 염두하고 연구 중이다.

머스크의 탈탄소화 선언으로 전세계 해운업계 발걸음이 더욱 분주해졌다. 특히 최근 미국과 독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개방형 스크러버(Scrubber, 탈황장치)가 환경오염 유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환경규제 대안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은 기존 화석연료 사용을 중단하고 전기배터리·수소 재생연료·바이오에너지 등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가 전기 배터리를 쓰고 자율주행을 하듯 해운업계에도 자율주행과 전기 배터리 사용이 가시화되고 있다"면서 "지금 당장은 아니고 30년 뒤인 2050년이면 전기 배터리를 이용한 선박 운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내 해운업계는 2050년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보다는 2020년 환경규제 대응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겠다는 반응이다.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은 2020년 IMO 환경규제에 대비하고 유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가할증료 적용을 추진중이다. 또한 지난 9월 발주한 초대형 선박 20척에 모두 스크러버를 장착해 환경규제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선 국내 해운업이 생존에 급급해 2050년 환경규제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머스크 등 글로벌해운업계가 저탄소·고효율 선박 에 집중 투자하고 있지만 국내 해운업계는 생존에 급급해 당장 2020년 환경규제 대응에도 빠듯하다”면서 “당장은 저유황연료나 LNG를 연료로 사용하면서 향후 2050년 규제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