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초' 만난 LG화학 배터리 독립 해법은?

공유
0

'암초' 만난 LG화학 배터리 독립 해법은?

국민연금, LG화학 물적분할 '반대' 결정…"주주가치 훼손 우려"

LG트윈타워 전경.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LG트윈타워 전경.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LG화학이 야심차게 추진하려던 배터리사업 분사가 LG화학의 2대 주주 국민연금 반대로 암초를 만났다.

분사 의결을 위한 주주총회가 채 이틀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소액주주 반발까지 사그라들지 않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유수 의결권 자문사들은 괜찮다는데…국민연금, 나홀로 반대

국민연금은 27일 수탁자전문위원회를 열어 LG화학의 배터리사업부 물적분할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업계는 국민연금이 그동안 물적분할에 불만을 표시해온 개인투자자 여론을 의식해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LG화학이 지난달 17일 전문사업 분야 집중을 통한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배터리사업부 분사를 결정하자 소액주주들은 '주주가치 훼손'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국민연금은 반대 결의를 발표하며 "(배터리사업부문) 분할 계획의 취지와 목적은 공감하지만 지분 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에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의 이같은 결정은 의결권 자문사를 비롯한 전문가 견해와는 대조적이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간 ISS(국제의결권자문기구), 글래스루이스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은 '물적분할 방식이 분할 회사의 장기적 기업 가치 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로 LG화학의 배터리사업부 물적분할에 찬성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LG화학의 물적분할은 배터리 지배력 희석화에 따른 가치 감소보다 재무부담 축소와 고속성장에 따른 배터리 가치 상승 효과, 거래소 프리미엄 상장을 통한 주주가치 상승 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주주가 손해볼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LG화학 전기자동차 모형.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 전기자동차 모형. 사진=LG화학

◇업계, 분할안 통과 전망…외국인·기관투자가 변심땐 '물거품'


이날 국민연금의 반대로 다음달 1일로 예정된 분할법인 출범이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LG화학은 오는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분사와 관련한 의결과 내달 1일 분할 법인 출범까지 확정할 예정이었다.

당초 업계에서는 LG화학의 배터리사업부문 분할이 무난히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국민연금 의결권 자문을 맡고 있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찬성 의견을 내놔 국민연금 역시 자문사 권고안을 따라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전망됐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의결권 자문사 권고안을 따르는 비율은 90%에 달한다.

업계는 국민연금의 반대로 30일로 예정된 임시주총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지만 분할안 통과를 막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LG화학 최대주주는 지주회사 LG로 30.0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 국민연금(10.28%)이 2대 주주다. 이 밖에 외국인투자자들이 38.08%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0%는 기관투자가와 개인투자자가 나눠 갖고 있다.

주총에서 배터리부문 분할 건이 통과되려면 출석주주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업계는 의결권 자문사의 의견 제시를 기준으로 LG화학이 70% 이상의 찬성표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당초 찬성 의견을 표시했던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들이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을 의식해 반대 의견으로 돌아설 경우 LG화학의 배터리 독립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

이를 의식한듯 LG화학은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 직후 입장문을 통해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 기관 ISS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이 반대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