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MK의 압연 공장은 1933년 7월 말 최초의 철강 잉곳을 원료로 2번 압연 및 빌릿공장을 통해 첫 제품을 생산했다. MMK의 압연 공장 설비는 독일 데마그(Demag)에서 설계 제조된 것이다.
당시 공장의 첫 가동식에는 소련 중공업 인민위원장이었던 세르고 오르조니키체가 참석할 정도로 소련을 대표하는 철강공장이었다.
이 공장은 1969년에 냉연공장(2500번)을 가동해 승용차 산업에 강판을 공급했다. 이 강판은 볼가자동차공장(VAZ)의 차체를 제작하는 데 쓰였다.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틈새 기술을 개발하여 러시아 경제가 요구하는 철강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해 왔다.
MMK 압연공장 역사에는 또 다른 이정표가 있다. 1994년 판재류 압연공장(10번)과 열연공장(2000번)은 차세대 기술을 갖추고 약 20년 동안 연산 600만 톤의 압연강판을 생산해 내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MMK의 압연 생산 공장은 큰 변화를 겪었다. 장비의 개조와 현대화에 대규모 투자는 대부분은 압연공장에 집중됐다. 고수익,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두고 유럽의 철강공장들과 경쟁체제를 갖춘 것이다.
냉연공장의 설비는 다니엘리 설비로 교체했고, 코팅 압연제품 생산에도 최첨단 설비를 구축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새 천년에 후판 생산 공장(밀, 연속 주조기, 노외 가공단지)과 자동차 시트 생산을 위한 최첨단 냉연 설비를 갖춘 것이다.
2020년에는 판재 압연 4공장의 재가열로를 교체했다. 그리고 대규모 재건축을 단행했다. 생산량을 늘리고 제품등급의 확대와 품질 개선을 이뤘다. 이 공장의 연산 압연강재 생산능력은 520만 톤으로 늘어났다. 현재 이 공장은 최고 수준의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자동화 설비를 갖췄다.
MMK는 압연공장 투자 프로젝트로 러시아 야금 대회에서 '올해의 이벤트'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다. 업계 전문지 Metal Supply and Sales가 선정한 최고의 평판 제품 제조업체 목록에서 늘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최첨단 하이테크 압연제품을 생산한 덕분에 MMK는 러시아 자동차, 파이프 및 조선 산업의 주요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