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삼성, 퀄컴에 스마트폰 칩셋 비용으로 70억 달러 지출

공유
2

[모닝픽] 삼성, 퀄컴에 스마트폰 칩셋 비용으로 70억 달러 지출

이미지 확대보기

◇삼성, 퀄컴에 스마트폰 칩셋 비용으로 70억 달러 지출


2023년 현재까지 삼성은 스마트폰 칩셋 비용으로 약 70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2019년 대비 204%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비용 증가는 퀄컴과 스냅드래곤 칩셋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했다. 삼성의 칩셋 지출 증가는 갤럭시 S 플래그십 시리즈의 사양 향상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으로도 지목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은 자체 솔루션인 엑시노스 칩셋 개발을 더욱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포트나이트, 레고와 손잡고 '서바이벌 크래프팅' 게임 출시

포트나이트와 레고가 '서바이벌 크래프팅' 게임을 위해 협력한다. 이 새로운 게임 경험은 12월 7일부터 포트나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며, 에픽게임즈와 레고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이 파트너십은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기 위한 것이며, 이에 대한 펀딩 라운드도 진행된 바 있다. 포트나이트는 가족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내 일부 변경 사항을 도입했으며, 더 많은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현대 엑스터, 인도에서 폭발적인 인기...출시 5개월 만에 예약 10만 대 돌파


현대의 엑스터 모델이 인도에서 출시 5개월 만에 10만 건 이상의 예약을 돌파했다고 뉴스18이 보도했다. 이 차량은 2023년 7월 초기 가격 60만 루피(약 936만 원)로 출시되었으며, 예약자의 75%가 선루프가 장착된 모델을 선택했다. 엑스터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인상적인 기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소형 SUV로서 월 평균 약 2만 건의 예약을 기록했다. 엑스터의 대기 기간은 일반적으로 6~7개월이며, 일부 모델의 경우 최대 14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다. 현대 엑스터는 다양한 트림 레벨과 가격대를 제공하며, 최대 82마력과 113.8Nm의 토크를 생성하는 1.2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Plaseqta에 통합될지 여부 결정 예정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스페인 몽로이델캄프에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생산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 공장의 운영 시작 예정일은 2025년 10월이다. 회사의 Plaseqta(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 위치한 화학 산업 안전 위원회) 통합 여부는 노동부 산하 노동부에서 작성하는 보고서에 의해 결정될 예정이며, 이는 위험 물질을 사용하는 화학 산업을 규제하는 Seveso 유럽 규정과 관련이 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현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정부는 창업 마감일을 고려해 모든 절차를 완료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몽로이 시의회의 지자체 POUM 변경을 기다리고 있으며, 400 MEUR 투자로 200개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수원, PLN과 손잡고 인니 원전 도입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실시


한수원은 인도네시아 전력 회사 PLN의 자회사 PLN 누산트라 파워와 손잡고 소형 원자력 발전소의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이 협력은 2019년 제28차 당사국 총회(COP28)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PLN 회장 Darmawan Prasodjo는 원자력 에너지가 인도네시아의 청정 에너지원으로서 연구될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PLN NP의 전무이사인 Ruly Firmansyah는 이 협력이 국가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한수원과의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이라크 알포 그랜드 포트 2025년 완공 목표로 순항


모하메드 시아 알 수다니 이라크 총리는 바스라 주의 알 포 그랜드 포트(Al-Faw Grand Port)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 프로젝트는 중동 최대의 산업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포함하며, 2025년 완공 예정이다. 현재 주요 국제 기업과의 협상이 진행 중이며, 프로젝트는 아시아와 유럽 간의 상품 운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이 개발 중인 이 항구는 Khor Abdallah Channel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첫 번째 단계는 5개의 컨테이너 선착장을 포함한다. 2038년 완공 시 중동 최대 컨테이너 항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피치, 2024년 산업용 금속 가격 하락, 금값 상승 전망


피치 레이팅스는 2024년 산업용 금속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경제 성장 둔화와 수요 감소 때문이다. 구리는 톤당 8,600달러로 2% 하락, 철광석은 111달러로 최대 8% 하락, 아연은 2,550달러로 약 29%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금은 미국의 금리 인하 예상에 따라 현물 가격이 온스당 1,900달러까지 11%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망은 칠레 국영 코델코와 같은 주요 구리 생산업체의 생산 감소와 라틴 아메리카 광산 부문의 지역적 논쟁이 수그러드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