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철강업계, 기술 최적화•에너지 절약으로 EU수출 촉진 권고

공유
0

베트남 철강업계, 기술 최적화•에너지 절약으로 EU수출 촉진 권고

베트남 철강업계는 기술 최적화와 에너지 절약, 그리고 EU 품질표준 준수 등의 과제를 떠안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철강업계는 기술 최적화와 에너지 절약, 그리고 EU 품질표준 준수 등의 과제를 떠안고 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 산하 산업부 광물야금국의 도남빈 국장은 EU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베트남 철강 제조업체들이 기술 최적화, 에너지 절약, EU 품질표준 준수 등을 필수 과제로 강조했다.

베트남은 현재 전 세계 30개 이상 국가로 철강 제품을 수출하며, 그 중 EU 시장은 전체 수출량의 약 25~30%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2023년에는 250만 톤 이상의 철강을 EU 시장에 수출하며 2022년 대비 거의 두 배로 성장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2020년 8월 발효된 베트남-EU 자유무역협정(EVFTA)의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베트남은 EU 시장에서 점차 확고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하지만 2023년 중반부터 베트남 철강업계는 EU 시장 진출에 있어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베트남 철강공사(VNSteel)의 팜 콩 타오 부총재는 2023년 전체 수출량 대비 EU 수출 비중이 23%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중반부터 EU 시장 진출에 있어 세이프가드 조치와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BAM)이라는 두 가지 주요 장벽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CBAM은 EU 국가로 수입되는 모든 상품에 탄소 배출량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베트남 철강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CBAM은 1단계에서 수출업체의 탄소 배출량 신고를 요구하고, 2026년부터는 CBAM 배출 인증서의 의무적인 보유를 요구한다. 이는 생산 비용 증가로 이어져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베트남 기업들은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 감축 노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도남빈 국장은 CBAM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베트남 철강 제조업체들이 환경보호법, 법령 06/2022/ND-CP, 결정 01/2022/QD-TTg, 기후 변화 국가 전략 및 COP26에서 베트남의 약속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품질 관리 규정에 따라 일련의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 노력 또한 필수적이다.

베트남 철강협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 딘꾸옥타이는 베트남 철강 제조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원자재 및 에너지 소비 감축, 생산 기술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2035년까지 생산 현장의 옥상 에너지 설치,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등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도입을 통해 배출량 감축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다른 장벽으로는 EU가 2024년 6월 30일까지 EU 시장으로 수입되는 철강 제품에 세이프가드 조치를 유지한다는 점이다. 이는 시장 안정화를 위한 조치이지만, 베트남 기업들에게는 수출량 제한으로 이어져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베트남은 세이프가드 관세를 피하기 위해 철강 제품 유형별 수출량을 EU 전체 수입 매출액의 3% 미만으로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EU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베트남 철강협회는 철강 제조업체의 에너지 소비 및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생산 기술 업그레이드를 장려하는 정책 수립을 건의했다. 또한 정부가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철강 제품의 국내 시장 유입을 제한하는 무역 구제 조치를 통해 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베트남 철강협회에 따르면 베트남 철강 산업은 2024년 철강 소비량이 7% 증가한 2170만 톤, 철강 생산량은 약 2900만 톤으로 소폭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적인 기술 혁신, 정부의 지원, 그리고 글로벌 시장 상황 개선을 통해 베트남 철강 산업은 EU 시장 진출 확대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