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임실근의 단상] 사랑의 허상과 실상

공유
0

[임실근의 단상] 사랑의 허상과 실상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
홍상수 감독의 31번째 영화는 프랑스 여배우 이자벨 위페르 주연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프랑스 여성과 그녀의 친구 이야기를 다루며 제74회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했다.

영화 '벤허'는 진정한 사랑과 용서의 힘을 보여주며, 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삶의 방식에 깊이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동력임을 강조했다. 굳이 예수를 믿는 성도가 아니더라도 진정한 사랑이라면 언제나 받아들이고 다른 이들에게도 그 사랑을 전파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영화 '애수'와 '카사블랑카'는 제2차 세계대전 배경에서 사랑의 다양한 의미를 탐색하며, 필자도 오랜 기간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 가족 구조 및 사회적 관계의 변화, 개인주의 문화 등으로 인해 사랑의 관계가 쉽게 끝나는 경향이 있다.

사랑의 변화는 사랑과 이별, 자유와 연결, 성적 자유와 젠더 불평등, 사랑의 상품화 및 소비문화의 영향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특히 사랑의 부족은 감정적·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며, 자기 사랑이 부족한 아동은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부정적인 자아 인식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 바다와 밤하늘, 등대 불빛 아래에서 낚시하거나 아침에 바다로 나가는 배, 그리고 어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들이 지난 50년 동안 필자의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이 경험은 역경을 인내하며, 고통과 분노에서 사랑과 환희, 조그만 기적을 만들게 도와주었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을 인간의 정신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보았으며, 그의 사랑의 단계는 배려, 교육, 평등, 세상을 구하는 사랑으로 나눈다. 진정한 자존감은 환상을 버리고 현실을 받아들임으로써 회복되며, 어떤 괴로움도 깨달음을 통해 해소될 수 있다.

필자의 결혼식 주례사에서 고 최성묵 목사께서 인용하신 고린도전서 13장의 말씀은 평생 잊을 수가 없다. 목사님은 사랑의 본질을 설명하며, 사랑이 참을성이 있고, 온유하며, 투기나 자랑, 교만, 무례함, 이기심, 악의 생각,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며, 진리를 기뻐한다고 강조했다.

테레사 수녀는 거리의 천사 역을 수행하면서 사랑이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며, 진정한 사랑은 자기의 희생을 통해 나타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사랑은 우리를 겸손하고 인내하며 창조적으로 만들며,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때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고, 그 사랑을 실천할 때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상에서 가장 순수하고 무조건적 사랑으로, 헌신적인 인간의 사랑은 어머니의 사랑이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자녀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깊고 강력하기에 세상에서 가장 자녀에게 안정감과 자신감, 긍정적인 인생관을 심어준다.

어머니의 모습은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자녀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깊고 강력했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한 것도 많은 어머니의 희생과 인내로 자식들을 유식하게 키워낸 것이 기초가 된 것임을 의심하지 않는다.

필자는 굳이 특정인을 말하지 않아도 세상에서 남편과 자식이 출세했어도 그들의 어머니와 가족들은 보통 사람처럼 봉사와 헌신, 가족과 함께 시간 보내기 등 명사의 삶과는 거리가 먼 평범하고 소탈하게 살았던 사람을 많이 보았다.

현대사회에서 부모의 무의식적인 기대와 자녀에 대한 투자,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는 자녀의 자아 형성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가정의 평화는 사회적 및 전 세계적 평화의 기반이 되며, 가정 내에서의 분쟁 해결이 사회문제 해결의 근원이다.

굳이 학교 교육을 강조하지 않아도 부모의 사랑과 애착은 자녀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사랑과 지지를 받는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지만, 사랑이 부족한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은 여러 정서적 문제들을 겪을 수도 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부부의 날이 집중된 가정의 달이다. 가정의 사랑은 자녀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중한 것이기에, 우리는 간단한 일상의 행동으로 어머니와 아버지는 물론 스승과 가족, 이웃에게도 서로 감사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