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항만공사 내년 예산 10% 증액...'2030년 물동량 500만 TEU' 기반 다진다

공유
0

인천항만공사 내년 예산 10% 증액...'2030년 물동량 500만 TEU' 기반 다진다

2022년도 예산 5929억 확정...신항 컨 부두 1-2단계 사업, 스마트물류센터 사업 등 투자

인천항만공사 송도 본사 모습. 사진=인천항만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인천항만공사 송도 본사 모습. 사진=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가 올해보다 약 10% 증가한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했다. 5년 연속 물동량 300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달성하는 등 코로나19 시대에도 선전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가 새해에 스마트항만 사업 등 굵직한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다.

30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28일 제218차 항만위원회를 열고 2022년도 예산 5929억 원을 29일 확정했다.
이는 전년대비 9.5% 증가한 규모로, 특히 주요 사업비가 전년대비 12.7% 증가했다.

이는 2030년 경영목표인 컨테이너 물동량 500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달성하고 한국판 뉴딜 사업과 ESG 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

내년도 주요 사업비 예산을 보면, 인천 신항 컨테이너 부두 1-2단계 사업에 984억 원, 항만 배후단지 조성 에 414억 원, 인천 남항 환경·안전 개선사업에 165억 원 등이 책정됐다.

아울러 태양광발전소 건설 27억 원,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친환경 연료전환 지원 9억 원, 사회공헌 사업 22억 원 등도 배정됐다.

특히 인천항 한국판 뉴딜 사업인 스마트물류센터 조성 15억 원과 항만 보안사업 138억 원 등도 눈에 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이 많지만 내년도 예산이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 겠다"며 "동북아 대표 물류·해양관광 허브, 안전하고 깨끗한 ESG 인천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달 초 2017년 이후 5년 연속 물동량 300만 TEU를 달성해 세계 50위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항만으로 도약했다.

이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생활용품 물동량도 급등한 영향이다.

지난 29일 인천항만공사는 연말연시 수출입 물동량 급등에 대처하기 위해 총 5차례 특별 임시선박을 투입한 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물동량 수요증가에 발맞춰 신항 컨테이너 부두, 스마트물류센터 등이 적기에 조성되면 2030년 물동 량 500만 TEU 목표달성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인천항만공사가 안고 있는 숙제도 있다. 지난 1~5월에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동월 대비 많았으나, 6월 들어서는 6개월 연속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동월 대비 감소했다.

일부 업계에서는 화물을 실을 선박이 부족해지자 중국 등 다른 국가의 화주들이 높은 운임을 제시해 컨테이 너선이 인천항을 지나는 대신 다른 항구에 기항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른 일각에서는 인천항과 뱃길로 연결된 중국과 동남아 지역 항만이 코로나19 확산으로 폐쇄되거나 정상 운영되지 못해 물동량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밖에 지지부진한 인천항 골든하버 프로젝트도 인천항만공사의 고민이다. 골든하버 프로젝트는 국제여객터 미널을 중심으로 호텔, 쇼핑몰, 리조트 등 복합시설이 들어서는 송도 마리나 항만(레저용 선박계류장을 중 심으로 주변에 관광레저시설이 조성되는 항만) 조성사업 중 하나로, 인천항만공사가 주도해 추진하고 있지 만 최근 항만법 관련 법제처 유권해석 등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법제처의 항만법 유권해석에 따라 2종 항만배후단지인 골든하버 복합 지원용지는 쇼핑몰 등 개별 임대계약 건마다 해양수산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투자 유치가 극히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인천항만공사는 해수부와 함께 항만법 개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항만법 유권해석의 적용을 받지 않는 시설을 구분해 사업자를 공모하는 등 골든하버 사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제여객터미널 등 골든하버 프로젝트와 연계돼 있는 다른 인천 마리나 항만 조성 사업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