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국제무역 피해 중기에 100억원 지원한다

공유
0

정부, 국제무역 피해 중기에 100억원 지원한다

FTA 체결로 매출 10%이상 감소기업 대상
업체당 60억원 이내·운전자금 5억원 지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뉴시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국제무역에서 피해를 입은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무역조정지원사업’에 100억원을 투입한다.

이번 지원사업 대상은 제조·서비스업 2년 이상 기업 중에 FTA 상대국으로부터 수입 증가로 6개월 또는 1년 간의 매출액·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감소했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곳이다.
중진공은 FTA 체결로 인한 무역 피해가 확인되면 무역조정지원기업으로 지정하고 지정일로부터 3년간 정책자금 저금리 융자와 재무·회계 상담을 제공한다.

정책자금은 연 2.0% 고정금리로 대출기간은 시설자금은 10년·운전자금은 6년 이내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연간 60억 원 이내이며 운전자금은 연간 5억원까지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39개 사를 대상으로 무역조정자금 90억원을 지원했으나 올해는 10억원이 늘어난 100억원을 지원한다.

중진공 관계자는 “최근에는 FTA 이외에도 코로나19·국가 간의 무역 분쟁 등 다양한 요인이 국제 무역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대외 충격에 취약한 영세 중소기업 중심으로 폐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FTA 피해만을 규정하고 있던 현행 제도에 통상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피해를 입은 기업을 지원하는 규정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법개정이 공포됐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법개정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중진공은 실무적 측면의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