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럭셔리 지식산업센터의 절정,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 주목

공유
0

럭셔리 지식산업센터의 절정,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 주목

고급화 전략을 채택한 지식산업센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외관을 갖추는가 하면 쾌적한 업무 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는 조경 설계,차량 접근성을 높인 드라이브인 시스템(3,4층) 등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출발은 ‘아파트형 공장’이다. 1987년 ‘아파트형 공장’이란 이름으로 처음 등장했으며, 2010년 말 현재의 ‘지식산업센터’로 공식 명칭을 변경했다. 10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서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 위주의 공장에서 첨단산업 등 다양한 업종의 입주가 가능한 신개념 업무 공간으로 변화해 왔다.

최근에는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특화설계에서 더 나아가 자부심까지 드높이는 랜드마크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트렌드와 무관하지 않다. 특히 MZ세대로 근로자 세대교체가 이뤄지면서 스마트한 일터와 쾌적한 휴식을 제공하는 고급화 전략을 채택한 지식산업센터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은 업무 만족도는 물론 생활 만족도까지도 중요하게 여긴다”라며 “기업 CEO 입장에서는 이러한 변화까지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업무 공간 혁신은 물론 다양한 랜드마크 설계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역 초역세권에 건립되는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은 특화설계를 내세운 프리미엄 지식산업센터로 눈길을 끈다.

두산 듀엘 나인틴원은 생산성을 최대한 고려한 최적의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갖췄다.(3,4층) 또한 법정 주차대수 대비 202%에 달하는 약 157대의 주차공간이 마련되고 글로벌 친환경 정책에 발맞춘 전기차 충전 시스템도 갖춰진다.

공간도 혁신적이다. 공간활용도가 높은 섹션오피스와 더불어 공간의 분리·확장으로 업무와 휴식이 가능한 라이브오피스로 조성되며 2개 층을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듀플렉스 설계(지상 5층~ 지상 12층 일부 호실)가 적용돼 탁 트인 개방감은 물론 럭셔리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여유로운 휴식공간과 힐링타임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전 호실 발코니가 제공되며 일부 호실은 양면 발코니 설계가 도입된다.
무엇보다도 건물 최상층부의 탁 트인 루프가든은 휴게 및 작은 파티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소소한 워라밸을 누릴 수 있다. 이 외에 상가 근무자와 이용자를 위한 지하 1층 선큰가든을 비롯해 지상 5층 커뮤니티가든, 근무자 전용 휴게공간인 지상 12층 시크릿가든 등 고급스러운 조경, 휴게공간이 설계된다.

두산 듀엘 나인틴원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19-1번지 일원에 건립되며, 시공은 두산에너빌리티가 맡았다. 연면적 2만 3,669.79㎡, 지하 2층~지상 12층, 1개동 규모다. 이 중 지식산업센터는 전용면적 9~150㎡, 총 182실이 공급된다. 이 외에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마련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비즈니스와 휴식, 생활을 하나의 공간에서 영위하는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과 사업지 지번을 결합한 사업지명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에 걸맞게 그동안 일대에서 접할 수 없었던 ‘럭셔리 워케이션(Luxury Workation)’을 지향하는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