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황형 소비자들 착한 분양가 아파트에 몰려…’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주목

공유
0

불황형 소비자들 착한 분양가 아파트에 몰려…’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주목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조감도.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조감도.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요자들의 주택 구매 심리가 잔뜩 위축된 가운데, 전략적으로 소비에 나서는 ‘체리슈머’ 공략이 분양 성적을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발표한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는 전략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체리슈머’를 올해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체리피커(Cherry Pick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인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에 전략적인 지출을 추구하는 실속지향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들은 무조건 저렴하게 구매하는거나 소비를 줄이는 것이 아닌, 현재 자신의 경제 상황과 니즈 간 밸런스를 찾아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3高 현상에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면서 ‘불황관리형’ 소비자인 체리슈머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체리슈머의 영향력은 주택 시장에서도 확인된다. ‘한정된 자원’으로 ‘내 집 마련’이라는 니즈를 충족하려는 수요자들이 ‘가격’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 최근 분양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단지들은 청약 빙하기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이례적인 성적을 거뒀다.

실제 우미건설과 대우건설이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에 공급한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린’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된 점이 부각되면서 1순위 청약 접수에서만 총 6,947명이 몰렸다.

서울 시내 3억원 대 아파트로 불리며 관심을 모았던 ‘고덕강일3단지’ 역시 지난달 27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특별공급에서 총 1만3,262명이 몰려 3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청년특별공급에서는 75가구 모집에 8,871명이 몰려 118대 1의 세자릿 수 경쟁률까지 나왔다. 초기 자금이 부족한 청년층에게 저렴한 가격의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내 집 마련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대안이었던 셈이다.
관련해 부동산 전문가는 “불황기 소비와 관련된 체리슈머 트렌드는 지금 부동산 시장에서도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라며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현 주택 시장에서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는 실속지향 수요자들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수요자 공략에 나선 단지들이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DL이앤씨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의 1순위 청약 접수를 오는 14일(화) 실시한다.

이 단지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되는 가운데 ‘1.3대책’에 따른 규제 완화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눈길을 끈다. 1차분의 평균 분양가는 3.3㎡ 당 1,527만원이며, 전용 99㎡ 기준 5억6000만원~5억9000만원 선으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됐던 단지들의 분양가 대비 3,000~5,000만원 가량 낮은 금액이며, 주변 중소형 아파트 시세와 비교해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발코니 확장비도 가구당 약 290~479만원으로 합리적이다.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경기도 화성시 신동 동탄2택지개발지구 A56블록에 지하 2층~지상 12층, 13개 동, 총 800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이 가운데 7개 동, 437세대를 1차로 우선 분양한다.

GS건설 컨소시엄은 경기도 평택시 고덕신도시에서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고덕자이 센트로’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7개동 총 569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다.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인접해 출퇴근이 용이하며, 인근에 위치한 1호선 서정리역과 SRT 평택지제역을 통해 수도권 및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효성중공업은 이달,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서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 2층~지상 47층, 5개 동 규모로 지어지며, 아파트 602세대(전용 84~94㎡)와 오피스텔 130실(전용 84㎡), 근린생활시설 67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최고층인 47층 높이로 설계돼 향후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가 위치한 청주테크노폴리스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아 비교적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good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