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파트 고급화는 옛말…조합-건설사 공사비 낮추기 합심

공유
5

아파트 고급화는 옛말…조합-건설사 공사비 낮추기 합심

마루·주방 등 마감재 등급 낮춰 하이앤드 대신 일반 브랜드 적용
"하이엔드 분양물량 소화해 줄 기대 안해"

공사비 급등에 과거 아파트 고급화 바람이 불었던 서울지역 재건축·재개발 공사 현장에서 특화 설계를 취소하고 마감재 수준을 낮추는 등 분담금 덜어내기에 나선 공사 현장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공사비 급등에 과거 아파트 고급화 바람이 불었던 서울지역 재건축·재개발 공사 현장에서 특화 설계를 취소하고 마감재 수준을 낮추는 등 분담금 덜어내기에 나선 공사 현장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고급화 바람이 불었던 서울지역 재건축·재개발 공사 현장에 최근 특화 설계를 취소하거나 마감재 수준을 낮추는 등 공사비를 감소시켜 분담금 부담을 최대한 줄이려는 현장이 늘고 있다.

1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역 재건축·재개발 공사 현장에서 3.3㎡당 공사비가 1000만원을 돌파한 사업장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공작아파트 재건축 사업 주체는 시공사로 선정된 대우건설과 공사비를 3.3㎡당 1070만원으로 협의 중이다. 서울 서초구 신반포22차아파트 재건축 조합 역시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공사비를 3.3㎡당 1300만원 내외로 조정하고 있다.

공사비가 오를수록 조합원들이 나눠 내야 하는 분담금이 오른다. 공사비가 오르면 조합원들의 부담은 자연스레 증가한다.

또 조합에서 건설사의 공사비 증액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기면서 더 큰 타격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일례로 서울 은평구 대조동 대조1구역 재개발 사업의 경우 조합과 건설사 간 공사비 증액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바 있다.

일반 분양가를 높이는 방법으로 공사비를 회수할 방법도 있지만 분양가상한제 규제를 받는 행정구역의 경우 시도하기 어렵다. 건설사 역시 무턱대고 일반분양가를 높이면 고분양가 논란에 청약 경쟁률과 계약률이 낮아지면서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에 조합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추후 집값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포기하더라도 공사비를 내리고 금융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급화를 포기하고 사업성 개선을 선택하는 사업지가 등장했다.

실제로 부산 재개발의 ‘대어’로 불리는 해운대구 우동3구역 조합원들 사이에선 최근 아파트 설계 수준을 낮추자는 의견이 나왔다. 현대건설은 우동3구역 재개발 단지 내에 대형 워터파크를 조성하는 설계로 시공권을 따냈는데 최근 조합 내에서 워터파크를 빼자는 논의가 있었다.
삼성물산·DL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2구역 재개발의 경우 지난해 5월 조합원 특화 품목을 반영해 3.3㎡당 공사비를 859만원으로 인상하겠다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조합은 공사비 인하가 필요하다며 마루나 주방에 쓰이는 마감재 등급을 일부 낮추는 조건으로 같은 해 9월 3.3㎡당 공사비를 748만원으로 낮춘 조건에 합의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분양가를 높여도 그만큼 아파트의 퀄리티를 높이면 시장이 분양물량을 소화해줄 것이란 기대가 있었는데 최근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며 "건설사가 하이엔드 브랜드를 적용하기 위해선 조합과 공사비에 필요한 마감재 조건을 맞춰야 하는데 대부분 조합은 고급화 설계보단 공사비 절감을 원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보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mtollee1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