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코인 등 거래량과 금액 ‘뻥튀기’ 논란…신뢰성 상실 제 발목 잡나?

공유
1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코인 등 거래량과 금액 ‘뻥튀기’ 논란…신뢰성 상실 제 발목 잡나?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다국적 기업이 부러워할 만큼 막대한 거래량과 금액을 기록하면서 ‘뻥튀기’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다국적 기업이 부러워할 만큼 막대한 거래량과 금액을 기록하면서 ‘뻥튀기’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당연하게도 암호화폐 거래량은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치솟는 경향이 있으며, 새로운 투자자가 몰려들며 엄청난 열광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탄생한 지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암호화폐는 다국적 기업이 부러워할 만한 거래량을 쌓고 있다.

2021년 7월 말 비트코인(BTC) 가격이 4만 달러에 도달하면서 거래량이 92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가격과 수량 모두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다. 일일 평균 거래량은 2020년 11월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몇 달 동안 20억 달러 미만의 추세였다. 대조적으로, 1962년에 상장된 제너널 일렉트릭(GE)의 거래량은 하루 평균 약 560만 주, 합산하면 약 5억 6000만 달러다.

높은 거래량의 주요 수혜자는 거래에 대한 거래 수수료를 긁어모으는 암호화폐 거래소다. 그러나 여기에 문제가 있다.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는 비즈니스의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거래량을 위조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의 불투명한 세계에서 쉽게 이뤄지고 있는 일이다.

현재 거래소가 실제 수치를 보고하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그 캠페인은 암호화폐를 다루는 금융 미디어와 웹사이트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그중 적어도 일부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보고한 잘못된 거래량 수치에 속고 있다.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는 거래 수를 늘리기 위해 봇을 사용하여 거래량을 위조하고 있다고 한다. 목적은 거래소의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것이다. 암호화폐 산업을 추적하는 웹사이트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암호화폐 사이트의 볼륨 위조 방법

코인데스크는 모스크바 주립 대학 2학년생이 운영하는 익명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큰 거래량을 속이는 것을 돕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보고했다. 그는 거래소에 여러 계정을 설정하고 봇을 사용하여 계정 간에 지속적으로 거래함으로써 이를 달성했다.

목표는 널리 사용되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웹사이트에서 추적하는 목록에 거래소를 등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거래량을 가짜로 만들어 실제 암호화폐 투자자의 관심을 얻는 것이다. 2019년 7월에 발표된 코인데스크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러시아 청년의 사업은 신생 거래소가 ‘성공할 때까지 위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 세계에서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는 행위의 하나일 뿐이다.

■ 거래 수수료 겨냥 부풀리기 성행

블룸버그 보고서는 싱가포르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포렉스(Bitforex) 거래량의 이상 현상을 지적했다. 거래소에는 거래소가 사용자에게 부과하는 거래 수수료와 연계된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있다. 트랜잭션 마이닝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거래 수수료로 지출하는 1달러당 1.20달러의 디지털 토큰을 제공한다. 여러 사용자가 플랫폼에 여러 계정을 가지고 있었고, 봇을 사용해 계정 간의 거래량을 늘리고 많은 토큰을 얻었다.

분배된 토큰의 가치가 상승하면 거래는 수익성이 있는 거래다. 이러한 거래는 가장 잘 알려진 일반적인 거래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법무부는 이미 이러한 관행과 관련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블룸버그의 또 다른 위험 신호는 웹사이트 방문 수와 거래량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웹사이트 방문이 거의 없는 암호화폐 거래소는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거래량을 보고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코인 마켓 캡이 순위를 매긴 상위 30개 거래소의 거래 중 40%는 방문 비율이 가장 높은 8개 장소에서 발생하고 있다.

■ 거래량을 튀기는 이유는 무엇?

암호화폐 거래소의 큰 거래량은 두 가지 목적을 제공한다. 첫째, 상당한 판매 후 암호화폐 가격의 급격한 가격 변동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대부분 투자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 유동성 이점이다.

둘째, 암호화폐 플랫폼의 신뢰성에 대한 증거이자 스캔들과 사기를 배경으로 주류 초점으로 확대된 초기 산업에서의 사용자 신뢰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거래량은 가격 변동의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다. 거래량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큰 가격 변동의 전조로 여겨진다.

■ 끊이지 않는 거래량 조작 폐해

암호화폐 거래소가 거래량 수치를 조작한 혐의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8년 게시물에서 트레이더이자 투자자인 실뱅 리브스(Sylvain Ribes)는 거래량이 가장 많은 중국 기반 거래소인 OKEx가 5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판매할 때 엄청난 하락을 보였다. 거래 금액을 2만 달러로 수정했을 때도 결과는 비슷했다. 리브스는 OKEx 볼륨의 약 93%가 조작되었다고 결론지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에서의 실험에서도 유사한 데이터 포인트가 나타났다. 중국에 기반을 둔 또 다른 대형 거래소인 후오비(Huobi)에서 그는 거래량의 81.2%가 가짜라고 추정했다.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HitBTC와 바이낸스도 마찬가지로 큰 폭의 ‘슬리피지’를 보여주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