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5만 달러 대 회복했지만 카르다노, 솔라나 등 알트코인에 비해 초라한 성적표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5만 달러 대 회복했지만 카르다노, 솔라나 등 알트코인에 비해 초라한 성적표

그래픽은 비트코인 비유동 공급량과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 비유동 공급량과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

지난 한 달 동안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에서 카르다노에 이르기까지 모든 코인이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주 비트코인(BTC-USD)은 2주 만에 두 번째로 5만 달러를 돌파했지만 5월에 시작된 암울한 매도세를 더욱 확대했다. 이에 따라 변동성으로 유명한 가장 큰 암호화폐의 이익은 전체 자산 클래스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손실을 본 셈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더리움(ETH-USD) 블록체인에서 대부분의 분산 금융 및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거래가 발생하면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 이더리움은 비트코인보다 17% 높은 상승률을 보이며 2,700달러에서 3,900달러로 가격이 올랐다.

그리고 세 번째로 높은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인 카르다노(ADA-USD)와 같은 다른 블록체인 기반 통화는 두 배 이상 오른 반면, 새로운 통화인 솔라나(SOL-USD)는 지난 한 달 동안 가치가 세 배 이상 증가했다. ADA와 SOL은 지난 2주 동안 거의 매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한편 개인 투자자가 은퇴 계좌에서 암호화폐 노출을 도와주는 투자 플랫폼인 비트코인 ​​IRA는 지난달 신규 계좌의 ‘기록적인 유입’을 확인했다. 이 회사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크리스 클라인(Chris Kline)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비트코인이 4만5,000달러에서 6만5,000달러로 오르기 직전인 1분기에 기록을 경신했다”고 말하며 “지난달(8월)은 4월과 비슷하면서도 두 배는 더 컸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현재 비트코인 IRA는 약 12만 개의 고객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플랫폼에 약 20억 달러의 자산이 있다. 플랫폼의 무게가 시장을 움직이지는 않지만, 특히 세금 혜택이 있는 IRA 계정의 경우 새 계정을 개설하는 개인 투자자의 급증은 투자자들이 이 시장에 얼마나 호기심이 많은지 보여주는 지표다.

클라인은 모든 계정에 대한 대략적인 근사치를 통해 자신의 고객이 포트폴리오의 43%를 비트코인, 27%를 이더리움, 나머지 30%를 다른 암호화폐로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총 10개의 다양한 암호화폐를 제공하며 가을에 암호화폐를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5월 초 이더리움이 사상 최고치인 4,000달러 이상으로 오르기 시작했을 때 회사는 비트코인에서 이더리움으로의 스왑 또는 페어링의 대규모 유입을 보았다. 이는 많은 고객이 비트코인에서 이더리움으로 포트폴리오를 옮기고 있다는 신호였다. 하지만 클라인은 “이번에는 그때 만큼 많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확실히 지연이 있을 수 있다. 소매 구매자는 백분율 성장을 찾고 있다. 비트코인이 최고로 군림하는 동안 이더리움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채굴 및 하드웨어 브로커 블록웨어 솔루션(Blockware Solutions)의 분석가인 윌 클레멘테(Will Clemente)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8월 최고점인 5만 달러는 핵심 기술 및 심리적 수준이었다. 클레멘테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7일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자신이 ‘변동성 압박’이라고 부르는 수준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균형을 이루어 자산의 일반적으로 높은 변동성을 줄인다는 아이디어다.

그러나 그는 이것이 곧 바뀔 수 있다고 예측했다. 비트코인의 변동성 압박은 일반적으로 해결하는 데 일주일에서 2주가 걸린다. 클레멘테는 ”그것은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곧 큰 움직임이 있을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격 행동을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암호화폐 주변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예측하는 지배적이고 더 논쟁적인 방법이 있다. 그러나 클레멘테의 전문인 온체인 분석은 초기 자산 클래스에 대한 명확성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중요한 측정 도구 키트가 되고 있다.

기술적 분석과 유사하게 온체인 기술은 수요와 공급을 기반으로 미래 움직임을 예측하려고 한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에서 작동하는 자산에만 사용할 수 있는 훨씬 더 많은 양의 데이터에 의존한다.

클레멘테는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을 예측할 수 없지만, 투기자에서 장기 보유자로의 코인 공급 이동과 거래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수를 나타내는 교환 공급 비율과 같은 전체 순환 공급과 관련이 있다. 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5만 달러 이상으로 상승한 후에도 이러한 각 지표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역사적으로 공급 충격은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기 전에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