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SEC, 암호화폐 거래소 내부자 거래 전면 조사 개시

공유
0

美 SEC, 암호화폐 거래소 내부자 거래 전면 조사 개시

SEC, 테라 붕괴 후 소수 암호화폐 거래소에 서신 문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게리 겐슬러 위원장)가 암호화폐 거래소가 플랫폼에서 내부자 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게리 겐슬러 위원장)가 암호화폐 거래소가 플랫폼에서 내부자 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P/뉴시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플랫폼에서 내부자 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시작했다고 폭스 비즈니스(FOX Business)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조사에 대해 직접 알고 있는 사람에 따르면, SEC는 한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에 해당 플랫폼이 네트워크를 통해 내부자 거래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이 조사는 다른 거래소에도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이 서신은 지난달 테라의 UST 스테이블코인 및 거버넌스 토큰 루나(LUNA)가 붕괴돼 약 400억달러의 투자자 재산이 소실된 이후 발송됐다. 다른 서한이 발부되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직접적인 지식을 가진 이 관계자는 업계 관계자와의 대화를 토대로 한 내용에 따르면 수사가 광범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비즈니스는 "SEC는 논평을 거부했다. 두 개의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의 언론 관계자는 논평을 거부했다. FTX와 크립토닷컴의 언론 관계자들은 수많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사가 SEC의 집행 부서 또는 규제 관심 영역에 대한 예비 조사를 종종 수행하는 규정 준수 검사 및 검사 사무소에서 주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집행 부서의 조사는 SEC가 잠재적으로 심각한 규제 위반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움직임은 암호화폐의 또 다른 대규모 격변과 초기 시장에 대한 규제 기관의 철저한 조사 속에서 이루어졌다. 최근 몇 주 동안 암호화폐 시장은 붕괴 모드에 있었다. 가장 인기 있는 디지털 코인인 비트코인의 가격은 이날 2만1000달러 선까지 일시적으로 붕괴돼 지난해 11월 사상 최고치에서 70% 하락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 가치는 1조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혼란 속에서 SEC는 암호화 내부자가 시장 붕괴 전에 코인과 토큰을 판매하고 포지션과 그들이 하락과 이익을 통해 거래해야 할 정보 이점을 사용했는지 여부에 대한 감독을 강화했다.

지난 5월 스테이블코인 UST와 자매 토큰인 LUNA가 붕괴된 직후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목표로 삼았고 고객과 거래했다고 비난했다. 겐슬러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전통적인 거래소와 같이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예: 시장 조성 및 거래 서비스) 사이에 적절한 벽을 두지 않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부자 거래법 적용 범위는?

내부자가 중요한 비공개 정보를 통해 수익성 있는 거래를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내부자 거래법이 디지털 코인이 법적으로 지정된 증권이 아닐 수 있는 시장까지 확대될 수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SEC는 법원 판례가 내부자 거래 규칙을 암호화폐에 적용하기 시작하기를 기다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호건 &호건(Hogan & Hogan) 로펌의 파트너인 제레미 호건(Jeremy Hogan)은 "최근 증권거래소가 표면적으로는 소비자 보호라는 명목으로 증권거래소 규제를 강조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증권거래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하는 것은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내부자들이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었지만 (따라서 가격이 상승) 아직 공개되지 않은 토큰을 대량으로 사들였다는 주장이 있었고, SEC가 그들이 통제해야 할 거래소를 경고하기 전에 그런 종류의 거래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SEC는 대규모 조정이 예상되는 암호화폐 시장을 공격적으로 규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싶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약 110억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는 가장 큰 암호화폐 대부업체 중 하나인 셀시우스 네트워크(Celsius Network)는 지난 12일 밤 고객들에게 '극단적인 시장 상황'으로 인해 모든 인출, 스왑 및 계좌 이체를 일시 중지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 발표는 셀시우스의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시작되면서 패닉을 일으켰고, 이는 암호화폐 전반에 걸쳐 대규모 매도를 촉발했다.

미국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14일 직원 18%를 감원한다고 밝혔다.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14일 직원 18%를 감원한다고 밝혔다. 사진=트위터


광범위한 판매 압력에 더하여 코인베이스가 18% 직원 해고를 발표하는 등, 블록파이(BlockFi), 크립토닷컴(Crypto.com)은 모두 지난 24시간 동안 상당한 수준의 감원 소식을 발표했다. 쌍둥이 형제 윙클보스(Winklevoss)가 운영하는 제미니 트러스트 주식회사는 '암호화폐 겨울'에 대비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신 외에도 겐슬러는 등록되지 않은 보안 토큰 판매에 대한 처벌을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에 자발적으로 위원회에 등록할 것을 촉구했다. 문제는 현행법으로 인해 어떤 토큰이 유가 증권을 구성하는지 결정하기 어려워서 어떤 거래소가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채 운영되는지 알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