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셰어즈·반에크 반도체ETF, 52주 최저치에도 장기전망은 '굿!'

공유
0

아이셰어즈·반에크 반도체ETF, 52주 최저치에도 장기전망은 '굿!'

회로기판 위 꽂힌 반도체칩.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회로기판 위 꽂힌 반도체칩. 사진=로이터
올해는 기술주에게 힘든 한 해였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만한 이유가 있다. 시장 변동성, 공급망 문제,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모두 주식 매도에 한 몫했다. 모닝스타 조사에서도 달러 강세로 해외 수익이 잠식됨에 따라 빅테크 기업들이 3분기 실적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기술주 테마에 초점을 맞춘 많은 거래소 거래 펀드들도 똑같이 어려움을 겪었다. 양대 반도체 ETF인 아이셰어즈 반도체 ETF(SOXX)와 반에크 반도체 ETF(SMH)는 분기 말 52주 만에 최저치로 거래됐다.
그렇다면 좋은 소식은 뭐가 있었을까? 특히 반도체는 올여름 바이든 행정부의 지원이 있었다.

지난 8월 미 의회는 미국 반도체 기업들이 연구개발, 제조, 인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527억 달러를 지원하는 2022년 반도체 및 과학법(이하 칩스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에는 미국 기업의 공급망을 강화하고 기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조항도 포함되어 있다. 이 법안은 미국 칩 제조업체들과 다른 기술 회사들에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다.

기술주 전문가들은 이 법안이 이 분야의 장기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블랙록의 미국 테마 및 액티브 주식 ETF 책임자인 제이 제이콥스는 "미래 경제에서 반도체는 우리의 획기적인 기술 메가트렌드에서 모든 산업을 뒷받침할 것이다. 비록 올해 이러한 회사들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향후 3년, 5년 또는 10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기간 기회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반도체 회사뿐만 아니라 칩에 의존하는 다른 기술 회사들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다수의 테마 ETF가 있다. 이러한 펀드 가격은 다양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은 기술주가 아직 위기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경고한다. 투자자들은 올해 남은 기간 일부 변동성을 견뎌야 할 수도 있다.

많은 중간 가격 옵션이 있다. 예를 들어, SOXX는 0.43% 수수료로 미국 대형 반도체 기업의 지수를 추적하고, SMH는 0.35% 수수료로 대만 반도체 제조 등 미국에 상장된 일부 외국 기업을 담고 있다.

패시브 펀드들도 많이 있다. 투자비율이 0.19%인 인베스코 PHLX반도체ETF(SOXQ)는 미국 상장 반도체 기업 30개사의 시가총액 가중지수를 추적한다. SPDR S&P반도체ETF(XSD)는 미국 반도체 기업의 올캡 지수를 추적하며 수수료는 0.35%다. 미국 30대 유동성 반도체 기업의 지수를 추적하는 퍼스트 트러스트 나스닥 반도체 ETF(FTXL)의 수수료는 0.60%다.
인베스코는 또한 이 카테고리의 펀드를 가지고 있다. 인베스코 다이내믹 반도체 ETF(PSI)는 30개 올캡 반도체 회사에 투자하기 위해 독점적인 정량적 방법론을 사용하며, 투자 수익 가능성에 기반한 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PSI의 수수료는 0.56%이다.

일부 ETF는 반도체 시장을 더 넓게 본다. 반도체는 오늘날 경제에서 거의 모든 주요 산업의 일부 측면(특히 기술 분야)에 쓰이기 때문에 일부 테마 펀드는 칩과 그들이 쓰이는 산업 모두에 노출되어 있다.

앰플리파이 ETF의 앰플리파이 테마 올스타 ETF(MVPS)가 재테크, 헬스케어 혁신 등 주요 기술 분야별 인기 기업 종합지수를 만들었다. 이 펀드에는 반도체 제조업체 엔비디아, 에너지 기술 제조업체인 엔페이즈 에너지사,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등이 담겨있다. 펀드 수수료는 0.49%이다.

MVPS 지수를 만든 ETF 액션의 창립 파트너인 마이크 애킨스는 종합 지수가 칩으로 움직이는 섹터에서 가장 인기 있는 회사들에게 약간의 익스포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다양한 기회 세트다. 칩스 법안과 같은 것들은 미국 회사들이 시장을 더 많이 잡도록 도울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략적 지원을 볼 때마다 승자와 패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다른 테마 펀드는 더 많은 틈새 노출을 제공한다. VCLO(Simply Volt Cloud & Cybersecurity Disruption ETF)는 칩 제조업체와 일부 중복되는 업종인 가장 인기 있는 클라우드 및 사이버 보안 회사에 투자하는 능동적으로 관리되는 테마 펀드다. 실제로 이 펀드는 시스코 시스템, 인포시스(Infosys), 녹색 포인팅 삼각형과 같이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및 사이버 보안 모니터링에 사용할 칩을 제공하는 회사 외에도 일부 기업에 노출되어 있다. 펀드 수수료는 0.95%로 약간 높은 편이다.

글로벌 X 로보틱스 & 인공지능 ETF(BOTZ)가 또 다른 예다. 이 펀드는 로봇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또한 엔비디아와 같은 칩 제조업체에 대한 노출을 제공한다. 그 펀드 수수료는 0.68%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