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위원회, '자산운용업계 수익률·신뢰성 제고 방안' 세미나 개최

공유
0

금융위원회, '자산운용업계 수익률·신뢰성 제고 방안' 세미나 개최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금융투자협회·자본시장연구원 등과 함께 '2023년 제4차 자본시장 릴레이 세미나'를 30일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경제 여건 변화와 자산운용업계 수익률·신뢰성 제고 방안을 주제로 펼쳐졌다.
기조발표에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는 올해 하반기에도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고령화와 핀테크의 급격한 성장이 기존 금융회사를 위협한다고 평가하며 금융업이 신뢰를 회복하고 자본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산운용업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자산운용업계에서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장기투자 문화 정착을 위한 고객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외부위탁운용관리자(OCIO) 시장의 성장에 대비하고 해외 진출 방안도 적극적으로 강구하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 밖에도 이보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의 '공모펀드 운용규제 합리화 방안'과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개인투자자의 대체투자 접근성 제고 방안',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자산운용업 발(發) 금융불안정 요인과 대응방안',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자산운용 수탁자책임 강화 및 운용-판매 이해일치 방안' 등의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전문가 그룹의 토론이 이루어졌다.

금융위원회는 앞으로도 최근 경제여건의 변화와 펀드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 개선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김보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eeping@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