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법원, 샘 뱅크먼 프리드 FTX 공동창업자에 징역 25년형 선고

공유
0

美법원, 샘 뱅크먼 프리드 FTX 공동창업자에 징역 25년형 선고

샘 뱅크먼 프리드 전 FTX공동창업자가 재판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샘 뱅크먼 프리드 전 FTX공동창업자가 재판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로이터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공동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가 높은 실형과 막대한 자금 몰수 명령을 받았다.

28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FTX 공동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에 대해 뉴욕 맨해튼 연방지방법원은 징역 25년형과 함께 110억 달러의 자산 몰수도 선고했다.
맨해튼 지방법원 루이스 A. 카플란 판사는 형량을 선고하며 "이 사람이 미래에 매우 나쁜 일을 할 위치에 있을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그것은 결코 사소한 위험이 아니다"라고 선고 배경을 밝혔다.

지난해 해당 사건 배심원단은 사기, 공모 등의 혐의로 샘 뱅크먼 프리드에 대한 유죄 평결을 내린 바 있으며, 검찰은 최대 50년을 구형했다.

뱅크먼 프리드는 "동료들이 쌓아 올린 모든 것을 파괴했고, 그들을 실망시켰다"며 "이 점에 대해 매우 미안하고, 모든 책임은 FTX CEO였던 내게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장에서 '가상화폐의 왕'으로 불렸던 뱅크먼 프리드는 2019년부터 FTX가 무너진 2022년 11월까지 고객 자금 수십억 달러를 빼돌려 FTX 계열사인 알라메다리서치의 부채를 갚고 바하마의 호화 부동산을 사들인 혐의 등으로 지난 2022년 12월 기소됐다.

그는 정치인들에게 최소 1억 달러의 돈을 뿌리는 등 정치 후원금을 불법으로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3대 가상화폐 거래소였던 FTX는 2022년 11월 대규모 인출 사태로 파산보호를 신청, 많은 투자자에게 피해를 입혔다.
뱅크먼-프리드는 2022년 12월 FTX 소재지인 바하마에서 미국으로 송환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지난해 8월 보석이 취소되면서 구속 상태에서 재판받아왔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