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총 3362억 환전 비용 절감
이미지 확대보기'트래블로그'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 생활금융 플랫폼인 ‘하나머니’ 앱에서 58종 통화가 무료 환전되고, 해외 결제·이용 수수료 없이 전 세계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여행 시장이 주춤한 시기에 혁신적인 '트래블로그'를 출시하면서, 금융권 최초로 △무료 환전(환율우대100%) △해외 결제·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 등을 시장에 표준으로 정착시켰다.
하나금융그룹 '트래블로그'의 환전금액은 총 5조 4000억 원(12월 4일 기준)을 넘기며, 국내 금융권 환전 플랫폼 중 최다 금액을 기록했다. 또 1000만 손님의 선택으로 해외 체크카드 시장점유율(M/S)은 34개월 연속 1위를 달성 중이다.
또 트래블로그는 국내 5대 금융사 중 처음으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인 ‘마스터·비자·유니온페이’와 제휴된 트래블로그 카드를 출시했으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아 통화별 한도(200만 원→300만 원) 확대하고, 외화 무료송금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모든 은행·증권·저축은행 계좌 연결 가능 △원하는 환율로 알아서 환전 해주는 목표 환율 자동 충전 △카카오페이(빅테크), 신세계(쇼핑), 플레이브(엔터), G-DRAGON(뮤지션) 등 다양한 외부 제휴를 통해 트래블로그 서비스 및 사용처를 확대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그룹 임직원들과 ‘트래블로그 1000만 돌파’ 축하 자리에서 1000만 번째 손님을 초청해 감사 마음의 선물로 ‘여행지원금’ 200만 하나머니를 증정했다.
함 회장은 “트래블로그의 핵심 콘텐츠는 환전(하나은행)과 결제(하나카드)로 하나금융그룹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으로, 1,000만의 여정은 감동과 감사의 연속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차별화 된 가치와 최고의 손님 경험으로 대한민국 5천만의 트래블로그가 될 때까지 그룹의 역량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구성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oo9koo@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