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네덜란드 편] '파넨코겐' 요리 레시피

공유
1

[세계 음식 문화 기행-네덜란드 편] '파넨코겐' 요리 레시피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히딩크, 축구, 풍차, 치즈, 튤립 하면 생각나는 나라, 바로 네덜란드다. 유럽 북서부에 위치한 네덜란드는 대체로 대식가나 미식가 계열에는 끼지 못하더라도 그들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이루고 있다.

유제품도 발달된 네덜란드에서는 하우다(Gouda) 치즈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는 보통 1리터 포장으로 판매되며 요구르트와 푸딩의 중간쯤 되는 플라(Vla)는 기호에 따라 과일, 초콜릿, 캐러멜 등을 넣어 먹기도 한다.
감자가 주 요리로 많이 사용되며, 으깨서 각종 소스나 다른 재료를 넣은 감자 요리를 좋아한다. 여기에 단골로 등장하는 것은 헬더란트 훈제 소시지(Gelderse Rookwoorst)로 헬더란트 주에서 유래한 것이다. 청어도 빼놓을 수 없는 주식 가운데 하나다.

◆ 네덜란드의 음식 문화


네덜란드 요리의 특징은 전통적으로 생선을 이용한 요리가 많으며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다. 특히 작은 북해 새우 요리가 독특한 향기와 뛰어난 맛으로 유명하다. 육류로는 섬에서 기른 양고기를 주로 사용한다. 이곳의 양고기는 약간 짠 편인데 섬에서 양들이 바닷물을 많이 먹은 탓이라고 한다.

그 밖에 고양이 이름을 땄다는 톰 포젠이나 산뜻한 애플파이 등이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요리에 쓰이는 향신료는 강한 맛이지만 소스는 대체로 부드럽고 맛은 강하지 않은 소스를 좋아하는 편이다.

네덜란드 요리는 비교적 소박한 편으로 주로 스프와 스튜를 곁들인 스테이크, 치킨 또는 생선이 주 메뉴다. 특히 드넓은 평원에서 공급되는 고기와 우유, 치즈는 맛에서도 인기가 높다.

또한 바다와 인접하기 때문에 어패류도 다양하고 푸짐하다. 매년 5월이 되면 이 나라의 명물 청어를 파는 가게가 곳곳에 들어선다. 잘게 썬 양파를 곁들인 청어 요리는 네덜란드인들이 즐겨 먹는 요리 중의 하나다.

또 겨울 요리로 사랑받는 에르텐 수프도 먹어볼 만하다. 그밖에 해외 식민지를 건설한 나라답게 인도네시아, 중국 요리 등도 다양하게 선보이는데 특히 쌀을 주원료로 육류, 생선 등을 곁들인 인도네시아 요리인 레이스타펠(Rijstafel)도 명물 요리로 인기가 있다. 하이네켄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맥주가 식사 중 음료수로 적당하며, 레모네이드도 좋다.

◆ 네덜란드 요리 레시피


파넨코겐(Pannenkoeken)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파넨코겐(Pannenkoeken)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파넨코겐(Pannenkoeken)


재료(4~6인분) △밀가루 2컵 △설탕 3T △소금 △바닐라 향(분말) △계피가루 약간 △우유 1컵 △계란 3개 △햄 △치즈 △베이컨 △식용유

만들기

1. 큰 볼에 밀가루와 설탕, 소금, 바닐라 향, 계피가루, 우유, 계란을 넣고 고루 섞으며 약간 묽게 반죽을 만든다.
2. 기름 두른 팬에 반죽을 넓게 부어 앞뒤로 노릇하게 익힌다.
3. 익힌 팬케이크에 햄과 치즈, 베이컨을 올리고 150도의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익힌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중국 상업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산동 여유대학 객원교수
현) 러시아 국립과학대학교 한식강좌 초빙교수
현) 농림수산식품부 알텐강사 위촉
전) 여주 농업기술센터 김치소믈리에 과정 운영
전) 농심레시피 자문위원
전) 남부대학교 푸드디자인과 교수
전) 신흥대학 호텔관광경영계열 호텔외식경영전공 교수
현)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2012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계 대표 멘토 12인 선정
2012년 대전 세계조리사 대회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 유네스코도시유치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