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엄지의 제왕' 몸속 지방 빼기, 식탐 억제에 좋은 시금치, 우유, 아몬드, 치즈, 멸치, 상추…내장 지방 빼는 특급 비법 '흰 강낭콩'의 효능 효과!

공유
144

'엄지의 제왕' 몸속 지방 빼기, 식탐 억제에 좋은 시금치, 우유, 아몬드, 치즈, 멸치, 상추…내장 지방 빼는 특급 비법 '흰 강낭콩'의 효능 효과!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안지현 가정의학과 원장이 출연, 잠자는 시간만 잘 지켜도 지방이 빠진다고 설명했다./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안지현 가정의학과 원장이 출연, 잠자는 시간만 잘 지켜도 지방이 빠진다고 설명했다./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잠자는 시간만 지켜도 몸속 지방이 빠진다"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신년 특집으로 '몸속 대청소 프로젝트' 편으로 몸속 지방을 빼기 위해서 규칙적인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과 내장 지방 잡는 핵심 비법 흰 강낭콩 등이 공개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안지현 가정의학과 원장이 출연, 우리 몸은 잠자는 동안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수면 부족과 불규칙한 수면이 바로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밝혔다.

잠을 잘 못자거나, 잠을 자도 자주 깨는 사람들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감소하는 반면 식욕촉진 호르몬 그렐린이 증가한다. 안 원장은 "잠을 못자면 몸에서는 이것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식욕 억제 시 어려움이 크며, 지방 분해가 안 돼서 지방 축적 및 부종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수면이 부족하면 음식을 적게 먹어도 지방 분해가 안 되므로 내장 지방이 쌓이고 근육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 적절한 취침 시간은 10시에서 12시로 그 시간에 잠을 자게 되면 성장 호르몬이나 멜라토닌 호르몬 등이 잘 분비된다.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식욕 억제와 지방 흡수를 막는 음식으로 시금치, 상추, 우유, 치즈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 소개됐다./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식욕 억제와 지방 흡수를 막는 음식으로 시금치, 상추, 우유, 치즈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 소개됐다./사진=MBN 방송 캡처
한편,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 흡수를 막는 음식으로는 칼슘이 풍부한 시금치, 상추, 우유, 아몬드, 치즈, 멸치 등이 꼽혔다. 칼슘은 뼈 건강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의 필수 영양소다. 칼슘은 심장근육 수축, 혈액 응고 등에 작용한다.

안지현 원장은 "칼슘이 부족하면 뇌에서 음식 섭취 명령을 내리며 그로 인해 비만이 올수 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라발대 연구 결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식탐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 됐다는 것. 또 칼슘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까지 한다.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면 지방 분해 및 지방 배출에 도움이 된다.

패널 오영실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인 시금치, 상추, 우유, 아몬드 등은 언제 먹는 것이 좋은 지를 물었다. 이에 안 원장은 "아침 식사 전에 우유나 치즈 한 장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답했다.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내장 지방을 잡는 핵심 비법으로 흰 강낭콩이 소개됐다./사진=MBN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내장 지방을 잡는 핵심 비법으로 흰 강낭콩이 소개됐다./사진=MBN방송 캡처
이날 내장 지방을 빼는 마지막 핵심비법으로 '흰 강낭콩'이 소개됐다. 강낭콩의 파세올라민 성분이 탄수화물 흡수를 막는 역할을 한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굉장히 좋은 단백질 식품이다. 2015년 '타임'지에서는 흰 강낭콩을 슈퍼푸드로 선정했다.

안 원장은 "켄터키 대학의 엔더슨 박사도 두부와 같은 콩 제품을 하루 두 번 섭취하면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8~9%까지 감소한다"고 밝혔다.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점점 줄어드는데,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은 지키고 지방은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특히 강낭콩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탄수화물은 내장 지방의 원인이 되며, 또 내장 지방은 만성염증의 근원이 된다. 내장 지방이 있으면 암은 2배, 심혈관질환은 5배, 당뇨 발병률은 15배나 증가한다.

서재걸 박사는 "UCLA 내분비학 연구팀의 조사결과 흰 강낭콩의 추출 분말이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단당 분해과정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즉 "흰 강낭콩의 파세올라민이 탄수화물의 분해를 막아 주며, 탄수화물이 분해가 안 되면 우리 몸에 흡수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단 밥을 제대로 못 먹는 사람의 경우, 흰 강낭콩 섭취에 주의를 요한다"고 덧붙였다.

흰 강낭콩을 이용한 음식으로는 '흰 강낭콩 밥'과 '흰 강낭콩 우유'가 소개됐다.

흰 강낭콩 밥 짓는 방법은 먼저 흰 강낭콩을 하루 전날 불려 둔 후 쌀과 함께 불린 흰 강낭콩을 넣고 밥을 짓는다. 오영실은 "강낭콩이 잘 익은 밤 맛이 나며 씹을수록 구수하다"고 말했다.

흰 강낭콩 우유는 삶은 흰 강낭콩을 우유와 1:1 비율로 섞어 믹서에 갈아준다.

한편, MBN '엄지의 제왕'은 매주 화요일 저녁 11시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