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0년 바뀌는 전자여권 디자인, ‘남색’ 확정

공유
0

2020년 바뀌는 전자여권 디자인, ‘남색’ 확정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2020년부터 발급되는 차세대 전자여권의 색이 남색으로 결정됐다.
차세대 디자인 확정결과.사진=외교부이미지 확대보기
차세대 디자인 확정결과.사진=외교부


외교부는 17일 이태호 외교부 2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및 민간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권정책심의위원회 제9차 여권행정분과위원회를 열어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을 심의,의결했다.

일반여권은 남색, 관용여권은 진회색, 외교관 여권은 적색이다.

외교부는 이번에 확정된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은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10월 디자인 시안을 공개하고, 선호도 조사와 정책 여론 조사를 벌여 그 결과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온라인 선호도 조사의 53.5%와 정책여론조사의 56.1%가 여권 종류별로 색상을 구분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여권 색상에 대해선 온라인 선호도 조사의 69.7%, 정책 여론조사의 65.8%가 남색을 선택했다.

외교부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78개국이 청색 계열의 여권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표지는 온라인 선호도 조사의 68.7%, 정책 여론조사의 80.3%가 이번에 선택된 디자인을 선택했다.

디자인이 확정되면서 2020년 중 여권이 발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는 온라인 여권신청, 우편배송 서비스 및 여권 진위 확인 등을 도입해 국민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여권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삭제해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유효기간이 남은 현용 여권은 2020년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이 시작된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 여권 소지자가 희망하는 경우 유효기간 만료 이전이라도 차세대 여권으로 교체 가능하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