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실장, 4대 그룹 경영진과 일본 경제보복 논의

공유
0

김상조 실장, 4대 그룹 경영진과 일본 경제보복 논의

이미지 확대보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오는 8일 국내 4대 그룹 경영진들을 만나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재계 등에 따르면 김 실장은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 최고경영자(CEO)와의 회동을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다.
회동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권영수 LG그룹 부회장 등 부회장급 경영진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4대 기업 경영진을 만나 일본의 보복 조치가 기업 경영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지금까지 발표한 정부 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전망이다.

또 장기적으로 부품·소재·장비의 대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실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대응을 위한 청와대 상황반장을 맡고 있다.

상황반은 대외적인 상황과 국내 대응 정책들을 총괄하고 분석 판단을 하는 역할을 한다.

또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정책 실행 실무를 담당하는 TF팀장을 맡았다.
상황반과 TF팀은 4일 회의를 열고 비상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김 실장이 대기업 CEO들과의 회동을 추진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 총수들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내놓자 지난달 10일 30대 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인 만큼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