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역난방공사, 2년째 가동중단 '나주 열병합발전소' 돌파구 마련

공유
1

지역난방공사, 2년째 가동중단 '나주 열병합발전소' 돌파구 마련

"고형폐기물 반대, LNG 전환" 주민 반발로 민관위원회 14차례 회의 진통
시민참여 환경영향·주민수용성조사, 발전소 손실보전 등 기본합의 체결

26일 전남도청에서 개최된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 제14차 회의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왼쪽 첫번째) 등 참석자들이'기본합의서'를 체결한 뒤 성실한 이행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26일 전남도청에서 개최된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 제14차 회의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왼쪽 첫번째) 등 참석자들이'기본합의서'를 체결한 뒤 성실한 이행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지역주민의 반발에 부딪혀 완공하고도 지난 2년 가까이 가동을 못하고 있던 전남 나주 'SRF(고형폐기물) 열병합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했다.

29일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지난 26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민관 거버넌스)' 제14차 회의에서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남도, 나주시 등과 함께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이 합의서는 그동안 민관 거버넌스에서 논의되었던 '시민 참여형 환경영향조사'와 '주민수용성조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주민수용성 조사 결과 SRF 대신 액화천연가스(LNG)로 난방 방식을 결정하게 될 경우, 지역난방공사의 손실보전 방안을 주민수용성 조사 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는 지난 2007년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이라는 공익 목적으로 추진, 공사측이 2700억 원을 투입해 2017년 12월 완공했으나 일부 지역주민의 민원 등으로준공 이후 가동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지역난방공사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주민, 정부, 지자체와 지난해 12월 민관 거버넌스를 구성해 지난 1월부터 협의해 왔다.

지난 13차에 이르는 회의까지 참여주체들은 이견을 좁히지 못해 주변에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결단 촉구나 사태 장기화 우려 등의 목소리가 제기돼 왔다.

그러나 이번에 기본합의에 도달함으로써 SRF 열병합발전소를 둘러싼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었다는 평가이다.
지역난방공사는 발전소 미가동으로 지난해 2265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입기도 했다.

그동안 범대위를 중심으로 한 반대주민들은 발전소 폐쇄나 LNG로의 전환을 요구해 왔으나, 지역난방공사는 LNG 전환에 동의할 경우 손실보전 방안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공사측 이사진은 배임을 피할 수 없다며 맞서왔다.

이에 따라, 민관 환경영향조사를 바탕으로 주민들은 SRF나 LNG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지역난방공사는 LNG 전환으로 결정나더라도 사전에 확보한 손실보전으로 재정 피해 걱정 없이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현지 분위기에선 그동안 SRF를 반대해 온 나주신도시 주민들은 LNG 전환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난방공사의 손실보전은 지방정부(전남도)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나주 SRF 발전소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해 왔다"며 "환경영향조사의 모든 절차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 주민 우려를 해소하고 이 발전소를 안전성과 친환경성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