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상규 ETRI 부원장, "AI가 우리 경제성장에 70% 영향… ICT와 융합해 경쟁력 갖춰야"

공유
0

박상규 ETRI 부원장, "AI가 우리 경제성장에 70% 영향… ICT와 융합해 경쟁력 갖춰야"

5일 '2020 ICT 산업전망컨퍼런스'서 AI·ICT 융합한 국가경쟁력 강화방안 제시

AI 부문 미·중에 뒤지나 AI와 HW,SW 결합 집중연구로 국가 경쟁력 확보 가능
"초정밀 의료 로봇·AI기반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 새로운 혁신 이룰 것"

박상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부원장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0 ICT 산업전망컨퍼런스'에서 초연결·초지능·초융합 기술을 AI기술과 함께 개발한다면 국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ETRI이미지 확대보기
박상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부원장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0 ICT 산업전망컨퍼런스'에서 초연결·초지능·초융합 기술을 AI기술과 함께 개발한다면 국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ETRI
"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앞으로 연평균 2.2%의 GDP 성장이 전망되지만 이 가운데 70%가 인공지능(AI) 관련 경제 성장일 정도록 AI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우리나라는 AI 부문에서 미국이나 중국에 뒤처지고 있지만 ICT와 제조업 분야의 역량은 굉장히 뛰어나다. 앞으로 AI와 하드웨어 혹은 AI와 소프트웨어를 결합시켜 집중 개발한다면 국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박상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부원장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0 ICT 산업전망컨퍼런스'에서 'ICT 세상을 바꾸다'란 주제의 기조 강연을 통해 우리경제에 미칠 AI의 높은 영향력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또 "당장 우리나라는 자동화나 로봇이 사용되는 밀도가 높아 OECD 평균보다 인공지능(AI)으로 인한 일자리 위협은 적은 수준"이라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미칠 AI가 높은 영향력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AI발전 전망에 대해서는 "인간의 뇌를 모방해서 연구하는 뉴럴 네트워크 분야를 연구하면서 딥러닝 AI가 나오기 시작했고 현재 AI가 물체나 객체를 인식하는 수준이 거의 인간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왔다"며 "오는 2025년에는 컴퓨팅 파워가 늘고 학습 능력이 늘면서 AI는 인간의 감성을 처리하는 수준까지 향상되고 2030년에는 슈퍼 AI가 등장해 사람처럼 대화하고 생각하거나 상황에 적응하는 맥락 기반의 상황인지 기술까지 발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부원장은 AI의 기술수준에 대해서는 "현재 AI의 객체를 인식하는 능력은 인간의 96%까지 도달해 인간과 비슷한 수준이다"라며 "단 객체를 인식 후 이미지나 영상을 이해하는 부분은 아직 미숙해 종합적인 시각·청각 지능은 인간에 미치지 못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AI 발전의 원동력이 ICT 기술이 될 것"이라며 "초정밀, 초소형 의료 로봇이나 AI 기반 교통시스템, 미세먼지를 예측가능한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나타나 새로운 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산업 분야에서도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팜 등에서 AI 신기술 적용이 많이 시도되고 있는데 기존 산업의 발전과 함께 특히 신산업 창출이 이뤄지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AI와 ICT는 기존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신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박 부원장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산업혁신을 통해 ICT 역량이 발달할 수 있고 이를 AI와 융합해 산업혁신을 이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