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수원 한상욱 본부장, '원자력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상...한국형 원전 'APR1400' 미국 설계인증 획득 기여

공유
0

한수원 한상욱 본부장, '원자력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상...한국형 원전 'APR1400' 미국 설계인증 획득 기여

27일 코엑스서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 개최...훈장·포장·표창 등 유공자 141명 포상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상욱 한빛원자력본부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형 원전 'APR 1400'의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 취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미국 NRC는 지난 8월 26일 한국형 신형 경수로인 'APR1400'에 대해 설계인증(DC)을 부여했다. 미국에서 미국 외 노형이 설계인증을 받은 것은 APR1400이 처음이다.
한수원은 APR1400의 안정성과 우수성이 미국에서 인정받은 만큼 해외 원전 수주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 본부장은 지난 8월까지 한수원 기술전략본부장을 맡아 APR1400의 미국 설계인증 취득에 기여했으며 같은 달 신임 한빛원자력본부장으로 취임했다.

한 본부장은 한수원에서 기계팀장, 기술실장, 설비개선실장 등을 역임한 현장전문 기술통으로 적극적이고 채임감 있는 자세로 일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자력의 날 기념식에서는 한 본부장 외에 포장 2명, 대통령표창 6명, 국무총리표창 6명, 장관표창 126명 등 총 141명의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김영인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2명은 과학기술포장 등을 받았고 태종훈 한국전력(한전) 처장 등 6명은 대통령 표창을, 김경두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기술원 등 6명은 국무총리 표창, 홍성준 하나원자력기술 차장 등 126명은 산업부·과기정통부 장관표창과 상장을 수상했다.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은 지난 2009년 12월 27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출을 기념해 원자력 분야 법정 기념일로 지정됐다.
올해 원자력의 날 기념식에서는 지난해보다 60여 명이 늘어난 141명에게 포상이 수여됐고 3년 만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원자력 업계의 침체된 분위기를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엿보였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날 기념식 축사에서 "올해는 6월에 UAE 바라카 원전 정비계약을 수주해 전주기 수주를 완성했고 8월에 미국에서 한국형 원전이 설계승인을 받은 의미있는 해"라며 "원전기술 경쟁력 유지를 위해 금융, 연구개발, 인증비용 지원, 원전 전주기 수출 지원, 원자력 미래 유망분야 발굴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