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 이야기(22)] 안전운전 도움 주는 운전편의 장치

공유
1

[자동차 이야기(22)] 안전운전 도움 주는 운전편의 장치

새해부터 자동차 시장의 신규모델들이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자동차 구매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선택사양은 날로 증가하는 추세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정보를 파악해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이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챙겨 차량구매 시 활용해야 한다.
◇ 운전편의 장치의 종류 증가

DAS는 운전보조시스템의 전체적인 표현으로 세부적으로 보면 다양한 장치들이 운전자의 안전과 편리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운전자 보조장치의 특징은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한 장치들의 증가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과 피로감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여러 종류의 운전보조 장치 증가로 차량가격이 높아지는 단점과 더불어 많은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작동하기 위한 조건들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면 각각의 기능들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된 H사의 운전보조시스템의 경우 스마트폰에 차량제조사가 운영하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등록절차를 거처야 사용이 가능한 기능들도 있다. 이외에도 각종 편의장치들의 증가로 인하여 각 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작동조건을 사전에 운전자가 모두 숙지하고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고 운전자의 특성에 따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도 있어 차량구매 단계부터 꼼꼼하게 선택하고 각 기능들을 숙지하여 편리하게 사용해야 한다.

◇ 최근 출시되고 있는 차량의 운전자보조 장치


주행 안전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 LKA(Lane Keeping Assis)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Blind-Spot Collision Warning)

안전 하차 보조 SEA(Safe Exit Assist)

수동 속도제한 보조 MSLA(Manual Speed Limit Assist)

운전자 주의 경고 DAW(Driver Attention Warning)

전방 주시 경고 FAW(Forward Attention Warning)

후측방 모니터 BVM(Blind-Spot View Monitor)

주행 편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Smart Cruise Control)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NSCC(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

차로 유지 보조 LFA(Lane Following Assist)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Highway Driving Assist)

주차 안전 후방 모니터 RVM(Rear View Monitor)

서라운드 뷰 모니터 SVM(Surround View Monitor)

후방 교차 충돌경고 보조 RCCW(Rear Cross-Traffic Collision Warning)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RCCA(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everse Parking Collision-Avoidance Assist)

주차 편의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PDW(Parking Distance Warning)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SPA(Remote Smart Parking Assist)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Head Up Display)

운전자 보조 장치 브로셔(Brochure).이미지 확대보기
운전자 보조 장치 브로셔(Brochure).


이런 다양한 운전보조시스템의 적용으로 운전자가 꼭 필요한 시스템이 어떤 것이고 어떤 조건에 어떻게 작동을 하는지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올바르게 선택하고 사용해야 한다.

◇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개요


HUD시스템은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고급차량에 선택옵션이었으나 최근 일반적인 차량에도 기본 적용되어 출시되고 있다. 이는 HUD시스템의 여러 장점으로 운전자의 시야에 각종 정보를 표현하여 운전자의 시야 분산을 최소화하고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기 때문이다.

◇ HUD(Head Up Display) 기능


텔레메틱스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에게 운전에 필요한 주행 정보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다른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HUD는 텔레메틱스 시스템에 한 유닛의 형태로 기본으로 장착되어 운전자에게 시각으로 주행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현되는 정보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주행경로 안내(내비게이션) 2. 도로정보 표시 3. 차량속도 표시 4. SCC 설정속도 표시 5. SCC 차간거리 표시 6. 차로유지보조 표시 7. 고속도로 차로변경보조 표시 8. 차로안전 표시 9. 후측방 안전 표시 10. 고속도로 주행속도 자동조절 표시 11. 고속도로 주행보조 표시 12. 주변차량 표시 13. 라디오/미디어 정보

◇ HUD(Head Up Display) 작동

HUD시스템의 작동은 자동차 시동 후 HUD시스템 스위치를 ON하면 운행에 필요한 기존의 내부시스템에서 전달되는 주행정보를 통신라인을 이용하여 헤드업 디스플레이 모듈이 정보를 받아 전방윈드실드(Windshield)에 디스플레이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과정을 거쳐서 변환된 데이터는 시스템 내부 거울에 반사되어 전방윈드실드에 투영되는 과정을 거처 가상 이미지 형태로 운전자에게 주행정보를 제공한다.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블록도.이미지 확대보기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블록도.

◇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구성


HUD 구성으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모듈, 원드쉴드글라스, 클러스터, 메뉴스위치, HUD작동스위치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구성이미지 확대보기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구성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구성이미지 확대보기
HUD(Head Up Display) 시스템 구성
류충효 교수
류충효 교수


이상과 같이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의 운전보조장치의 종류와 HUD(Head Up Display)의 간략한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앞으로 운전자 편의사항의 다른 기능들도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류충효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