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 VR 콘텐츠 개발 박차…'판 키우기' 나선다

공유
0

SKT, VR 콘텐츠 개발 박차…'판 키우기' 나선다

SK텔레콤 모델들이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 모델들이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SKT)이 벤처 게임사, 의료기관, 가상현실(VR) 영상 제작업체 등과 힘을 합쳐 VR시장 ‘판’ 키우기에 적극 나선다.

이에 따라 SKT(대표 박정호)는 VR벤처게임사와 함께 VR게임 제작에 나서고 신축 용인세브란스병원에서 스트레스 경감에 도움이 되는 VR 콘텐츠를 공동제작했다. 또한 SKT는 교육 관련 스타트업 마블러스와 함께 VR 기반 어학 시뮬레이션 콘텐츠도 출시했다.
SKT는 VR벤처게임회사 픽셀리티게임즈와 함께 게임 업체 넥슨의 인기 캐릭터 ‘다오’와 ‘배찌’ 등이 등장하는 ‘크레이지월드VR’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아울러 용인세브란스병원과는 30~40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VR 명상콘텐츠 12편을 공동제작해 SKT의 점프(Jump)VR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 기반 에듀 테크 스타트업 마블러스와는 국내 최초 VR 기반 어학 시뮬레이션 콘텐츠도 선보였다.

■ SK텔레콤-넥슨-픽셀리티게임즈 3사 협력 ‘VR 게임’ 탄생


VR게임 ‘크레이지월드 VR’은 넥슨의 유명 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등 캐릭터 지적재산권(IP)을 기반으로 SKT와 벤처게임사 픽셀리티게임즈가 공동 투자·개발한 삼자간 협력 개발로 탄생했다. 이 게임은 한 공간에서 50명 가량이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크레이지월드VR 양궁게임. 사진=SKT
크레이지월드VR 양궁게임. 사진=SKT

또 시범(베타) 테스트 기간 중에는 사격, 양궁, 테니스, 볼링 등 미니게임 4종과 다양한 컨텐츠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VR HMD(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기기 ‘오큘러스 고’를 이용하는 이들은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크레이지월드 VR'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베타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테스트 기간은 13일부터 오는 4월 9일까지다.

■ 신축 용인세브란스병원과 의료·힐링 VR, 마블러스와 영어학습 VR


SKT는 VR 콘텐츠 장르를 다각화하기 위해 병원과 벤처기업과도 협력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진영 교수팀과 SKT는 30~40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힐링(치유) VR 영상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Exercise)' 12편을 공동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HMD 기기를 쓰면 눈앞에 펼쳐진 자연경관과 잔잔한 배경음악, 성우 멘트에 편안한 자세로 명상을 유도한다. '마음산책'이라는 타이틀로 ▲안정화 연습하기 ▲판단없이 돌아보기 ▲천천히 호흡하기 ▲나를 돌보기 등 4가지 주제별로 자연감상 버전, 남녀 성우 버전 등 총 12편이 있다.

아울러 AI 기반 에듀테크 스타트업 ‘마블러스’와는 VR 기반 어학시뮬레이션 콘텐츠 ’스피킷’을 선보여 점프 VR에 공개했다. SKT에서 일부 제작 투자비를 지원하고 콘텐츠를 판매할 때 매출액을 나누는 방식으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스피킷 내용 중 선상파티에서 외국인과 대화하는 장면. 사진=SKT
스피킷 내용 중 선상파티에서 외국인과 대화하는 장면. 사진=SKT

콘텐츠 이용자는 HMD를 쓰고 바로 눈앞에 펼쳐지는 외국 레스토랑, 공항, 회의실 등 VR 속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를 진행하면서 어학을 학습할 수 있다.

이 콘텐츠 특징은 이용자 답변을 음성 인식기술로 파악하고 콘텐츠 안에서 대화를 나누는 인물 반응을 다르게 만들 수 있는 AI가 도입됐다는 점이다. 콘텐츠는 상황별, 장소별로 총 112편의 영어 에피소드로 구성됐다. SK텔레콤은 VR이 주는 '생생한' 효과로 실제 상황에서 원어민과의 대화때 자신감을 주기 때문에 기존 일반 교육 방식보다 학습효과가 2.7배 높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강조했다.

■ 스토리텔링 방식의 진화…VR영화, SKT 점프VR로 감상

한편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의 VR 영상 제작 교육과정을 수료한 작가들의 창작물 20여 편 역시 ‘점프 VR’을 통해 볼 수 있다.

출시작 중 ‘바람의 기억’은 2019 시체스 영화제 상영작으로 아픈 과거를 가진 일본과 한국 남녀 무용수가 제주도를 배경으로 과거 기억에 대한 치유와 평화를 그리고 있다. 아름다운 제주도의 풍광과 선율, 무용수 몸짓을 VR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선댄스, 트라이베카, 베니스 영화제 등 해외 유수 영화제 초청작들도 ‘Jump VR’에 업로드 되어 관객이 능동적으로 360도를 돌아볼 수 있는 VR의 특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의 진화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전진수 SKT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VR 서비스의 지평을 넓히고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SKT는 제작 투자부터 공동개발, 기획과 마케팅까지 전방위 협력을 통해 VR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VR게임 타이틀을 비롯한 힐링, 여행 등 양질의 VR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