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1분기 성장률 조정 우려…공공기관 투자집행 확대"

공유
0


정부, "1분기 성장률 조정 우려…공공기관 투자집행 확대"

center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1분기 성장률이 낮아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구 차관은 이날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주재한 제1차 공공기관 투자집행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는 연초부터 생산·소비·투자·경제심리 등에서 경기개선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 경제의 하방 위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지난해 4분기의 1% 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은 올해 1분기와 상반기에 최대한 집행 규모를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구 차관은 "지난해 공공기관 투자는 54조1000억 원으로 연간계획 55조 원의 98.4%인 높은 집행률을 달성했다"면서 "공공기관 투자를 차질없이 추진한 덕분에 지난해 성장률 2%를 사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올해 주요 공공기관은 지난해적보다 5조9000억 원 확대된 60조 원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구 차관은 "지난해 살려낸 경기회복의 불씨가 사그라지지 않도록 공공기관은 1분기와 상반기까지 앞당겨 투자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집행 규모를 확대해달라"고 밝혔다.

정부는 공공기관투자 집행점검회의를 매달 1차례 개최, 투자집행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해소방안을 발굴하는 한편 사전협의 검토 가이드라인을 마련, 기관과 관계부처 간 출자 사전협의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