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이후 홍대앞 가게들 "손님 최대 80% 급감" 한숨..."빨리 끝났으면" 간절함

공유
0

코로나19 이후 홍대앞 가게들 "손님 최대 80% 급감" 한숨..."빨리 끝났으면" 간절함

직원은 아예 휴가 보내고..."정부 대처 잘하고 있지만, 당장 생계비·추경 지원 희망"

14일 오후 4시께 서울 마포 홍대앞 거리의 음식점들이 코로나19 사태에도 영업을 하고 있지만, 오가는 행인들이 적어 거리는 한산했다. 사진=오은서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14일 오후 4시께 서울 마포 홍대앞 거리의 음식점들이 코로나19 사태에도 영업을 하고 있지만, 오가는 행인들이 적어 거리는 한산했다. 사진=오은서 기자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진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시설 내 감염이 이어지면서 방역당국을 다시 긴장시키고 있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사실상 ‘자가격리’ 상태에 빠지면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돼 대·중소기업, 소상공업자 가릴 것 없이 ‘경영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한달벌이로 사업을 이어가는 소상공인들에게 코로나19의 장기화는 ‘재앙’이나 다름 없다.

소상공 자영업자들의 코로나19 피해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14일 오후 3시께 서울 마포 홍대앞 거리를 찾아가 보았다.

평소 같으면 다양한 맛집과 골목상권 옷가게를 찾아 쇼핑하거나, 길거리 공연 관람을 하는 20~30대 젊은이들로 붐볐을 홍대앞 거리는 이날 한산하기 그지 없었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홍대 부근의 모든 소상공인들이 업종을 불문하고 영업 저조에 시달리는 모습이 뚜렷했다.

우선 홍대앞 거리 도로변에 있는 편의점을 돌아봤다.

비교적 번화가에서 위치한 A편의점 점주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한 2월부터 가게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면서 “하루 200만~300만원 하던 매출이 80만원대로 급감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A편의점 점주는 지역매장을 관리하는 본사 수퍼바이저로부터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매장을 돌면서 점주들에게 듣는 말은 한결같은 말이 ‘미치겠다’는 하소연이었다”고 대신 소개하기도 했다.

중국이나 유럽 관광객들 수도 2월부터 눈에 띄게 줄어 매출 감소를 부채질했다고 이 점주는 덧붙여 말했다.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번화가 아닌 주택가의 편의점들은 코로나19 타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평상시 매출보다 20% 가량 줄어 어려움을 겪기는 마찬가지였다.

홍대입구 인근에서 Y숮불구이 매장을 운영하는 50대 박 모씨는 “평소에는 저녁시간대에 손님들이 줄을 서서 대기할 정도였는데 지금은 손님들이 많이 줄었다”며 근심스런 표정을 지었다.

박씨는 “중국에서 본격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시작된 지난 1월부터 손님이 줄기 시작하더니 2월에는 50% 정도 감소했고, 지금은 거의 80%까지 줄었고 관광객은 아예 없다”고 전했다.

손님이 급감해 장사가 안되다 보니 직원들도 다 휴가를 보냈다고 밝힌 박씨는 “정부에서 잘 하고 있는 것 같으니 국민들이 서로 조심하면서 위기 상황을 빨리 끝내고 평상시와 같은 날들이 돌아왔으면 좋겠다”며 간절한 희망을 피력했다.

박씨는 정부의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지원 소식을 전해 듣고 이번주에 자금신청을 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2일 코로나19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을 촉구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이미지 확대보기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2일 코로나19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을 촉구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이처럼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경영 어려움이 커지자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 지원 긴급구호 생계비를 지급해 줄 것을 정부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긴급구호생계비 지원을 포함해 ▲부가세 인하 등 세제감면 ▲기존 대출의 부담 완화 ▲5인 미만 소상공인의 고용유지 지원 ▲위생·방역기기 구매 지원 등 5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같은 날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4개 중소기업단체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통과를 정치권에 호소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