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애플, 10년 특허소송 버넷엑스에 5700억원 지불

공유
1

[글로벌-Biz 24] 애플, 10년 특허소송 버넷엑스에 5700억원 지불

텍사스 배심원 결정…애플, 판결 불복 항소키로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매장입구에 붙은 애플 로고. 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매장입구에 붙은 애플 로고. 사진=로이터
애플이 인터넷 보안 소프트웨어 및 기술회사 버넷엑스(VirnetX)와의 특허소송에서 패소해 5억280만달러(약 5700억원)의 로얄티를 지불하라는 판결을 받았다고 버지 등 외신들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국 텍사스주 배심원은 최근 애플 제품의 영상통화 기능 '페이스타임' 등에 탑재된 기술이 자사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버넷엑스의 주장을 받아들여 이같이 결정했다.
애플은 이에 대해 이번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항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이번 소송은 10년이상 지속되고 있으며 당사의 제품의 핵심서비스와는 관계없는 특허가 미국 특허청에 의해 무효화됐다. 이같은 사례는 혁신을 제한하고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칠 뿐이다”고 밝혔다.

올해초 미국의 항소법원은 버넷엑스의 특허를 침해하고 있다고 인정한 분할결정의 판결을 재검토해달라는 애플의 요청을 기각했다. 현재 양사간의 법정다툼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텍사스 연방법원은 지난 2018년에 애플에 페이스타임 및 아이메시지의 기본기술인 인터넷 기반 통신과 관련된 4가지 특허를 위반했다며 버넷엑스에 5억260만달러를 지불하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지난 2019년11월에 3명의 판사패널이 5억260만달러의 배상금액을 무효화했다. 하지만 판사패널은 일부 구형 아이폰모델이 버넷엑스의 특허 2건을 침해했다는 배심원판결을 무효로 하지는 않았으며 애플은 이에 대해 항소법원에 재검토를 요청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