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건스탠리, 부유층 고객 상대 비트코인 펀드 운용

공유
5

모건스탠리, 부유층 고객 상대 비트코인 펀드 운용

월가 대형 투자은행 가운데 최초...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 심해 자격 제한

뉴욕 맨해튼에 있는 모건스탠리 세계본부. 사진=로이터
뉴욕 맨해튼에 있는 모건스탠리 세계본부. 사진=로이터
미국 월가 대형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도 비트코인 시장 참여를 선언했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했다.

CNBC는 1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모건스탠리가 산하 금융 자문가들에 보낸 내부 메모에서 부유층 고객들로 한정해 비트코인 펀드 투자를 통한 비트코인 소유가 가능하다는 점을 주지시키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대형 투자은행 가운데 최초로 비트코인 투자를 허용한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인 뱅크 오브 뉴욕(BNY) 멜론이 고객들의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포함시키겠다고 밝힌 것이 주류 은행들의 비트코인 투자 포문을 열기는 했지만 대형 투자은행들은 여전히 소극적이었다.

이달초 JP모건 체이스가 비트코인을 대차대조표에 포함시키고 있는 기업들의 채권 투자를 통한 간접적인 비트코인 투자를 밝힌 것이 전부였다.

JP모건은 전자 결제대행업체 스퀘어,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터지 같은 대차대조표에 비트코인을 포함시키고 있는 기업들의 주식을 바스켓으로 한 채권에 투자하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모건스탠리가 비트코인 펀드 투자로 방향을 튼 것은 고객들의 빗발치는 요구 때문이다.

비트코인 가격 폭등세 속에 상승장을 놓치기 싫은 고객들이 은행측에 비트코인 투자를 주문했고, 결국 비트코인 펀드 투자가 가능토록 하게 됐다는 것이다.
모건스탠리가 자사 부유층 고객들을 상대로 문열 열게 되는 비트코인 펀드는 3개다.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설립한 비트코인 업체인 갤럭시 디지털이 제공하는 펀드 2개, 자산운용사 FS 인베스트먼츠와 비트코인 업체 NYDIG가 합작으로 설립한 비트코인 펀드 1개 등이다.

갤럭시 비트코인 펀드와 FS NYDIG 실렉트 펀드는 최소 투자금이 2만5000 달러, 갤럭시 인스티튜서널 비트코인 펀드 최소 투자금은 500만 달러다.

모건스탠리는 비트코인의 높은 가격 변동성을 감안해 투자에 나설 수 있는 고객들의 자격을 제한하기로 했다.

모건스탠리에 운용을 위탁한 자산규모가 최소 200만 달러 이상인 고객들 가운데 '매우 큰 위험을 감수할' 이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투자를 가능토록 했다.

큰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이들이라면 자산 규모가 최소 500만 달러 이상은 돼야 투자할 수 있다.

아울러 이들 자산은 모건스탠리에 최소 6개월 이상 묶여있던 돈이어야 한다.

투자 규모도 제한돼 고객 전체 운용자산의 2.5%를 못 넘기도록 했다.

다른 월가 은행들은 아직 고객들이 자사를 통해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은 높다.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자사의 암호화폐 거래 데스크를 재출범했고, JP모건체이스는 자체 암호화폐를 출범시켰다.

한편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가 이어졌다.

이날 1.5% 하락한 5만4894 달러에 거래됐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