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스크 암호 화폐 자동차 구매 승인 돌연 중단 ‘충격파’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 대폭락

공유
0

머스크 암호 화폐 자동차 구매 승인 돌연 중단 ‘충격파’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 대폭락

테슬라 일론 머스크가 암호 화페를 통한 자동차 구매 승인을 돌연 중단하면서 암호 화폐 가격이 일제히 폭락했다.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일론 머스크가 암호 화페를 통한 자동차 구매 승인을 돌연 중단하면서 암호 화폐 가격이 일제히 폭락했다.

일론 머스크는 현지시각 11일 테슬라가 디지털 코인을 장부에 계속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통한 자동차 구매에 대한 승인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비트코인 가격이 휘청거리고 있다. 트위터 게시물에서 머스크는 에너지 집약적이고 기후에 해를 끼친다는 비평가들에 의해 인용된 비트코인 채굴의 환경적 영향을 언급했다.

이번 조치로 암호 화폐 마니아들은 깜짝 놀랐고, 변동성이 큰 디지털 화폐가 13% 넘게 떨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을 몇 시간 새 큰 폭으로 끌어내렸다. 다른 주요 암호 화폐 부문들도 그 뒤를 따랐는데, 투자자들은 저명한 후원자의 지원이 자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하기 위해 움직였다.

머스크는 자신의 게시물에 “암호 화폐는 많은 수준에서 좋은 아이디어이며 우리는 그것이 유망한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로 인해 환경에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없다”라고 쓰며 테슬라가 비트코인 채굴 및 거래, 특히 연료 중 최악의 배출량을 가진 석탄에 대한 화석 연료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테슬라 관찰자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는데, 이 자동차 회사가 최근에서야 15억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장부에 올렸다고 공개했고, 이를 결제하기 위해 수용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지난 2월 규제안을 통해 공개된 이번 매입은 이미 테슬라에 최소 1억달러의 ‘긍정적 영향’을 줬다고 회사측은 지난달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은 또한 비트코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즉각적인 분노를 불러일으켰는데, 그들 중 많은 사람은 머스크가 도지코인(Dogecoin)을 포용하는 것에 박수를 보낸 까닭이다. 한편 머스크의 발료 이후 라이트코인(LITE)과 이더리움(ETH)도 나란히 시간이 지나면서 20%가량 급락했다.

최근 몇 주 동안 억만장자가 그 상승세를 공개적으로 옹호하면서 ‘밈 통화’가 급등했다. 머스크는 지난 주말 인기 예능 프로그램 ‘Saturday Night Live’에서 논란이 되는 모습을 보인 후 주말에 지구로 돌아왔다.

그럼에도 주요 투자자들은 암호 화폐 분야의 인지도가 시장에서 상승하면서 훈훈해졌다. 워런 버핏이나 찰리 멍거와 같은 전설적인 투자자들은 여전히 팬이 아니지만, 주요 투자은행들은 투자 옵션으로 암호 화폐에 발을 담그기 시작했다.

사실 샤크 탱크(Shark Tank) 투자자 케빈 오리어리(Kevin O’Leary)는 비트코인에 대한 황홀한 견해를 포기했다. O’Shares ETF 회장은 최근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에 출연해 자신의 포트폴리오의 3%를 캐나다 다음으로 세계 최대 암호 화폐에 할당했으며 다른 몇몇 국가에서는 자산의 기관 구매 제한을 완화했다고 말했다.

오리어리는 이제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으로 칭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높아질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로 보고 있지만,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과 장소를 둘러싼 암호 화폐 공간에는“큰 문제가 있다”고 경고했다. 오리어리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블러드 코인이 들어있는 임의의 ETF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며 “업계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로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