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반도체 전쟁' 합류 선언...해외기업 유치 나서

공유
1

일본, '반도체 전쟁' 합류 선언...해외기업 유치 나서

일본이 재정적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해외 반도체업체 유치에 나섰다. 사진=삼성전자
일본이 재정적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해외 반도체업체 유치에 나섰다. 사진=삼성전자
일본은 2일 발표된 성장 전략에 따라 국내외 반도체 기업에 대한 금융 인센티브를 포함해 핵심 부품의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에 합류한다고 닛케이아시아가 보도했다.

내각 전략회의에서 제시된 문서에서는 "일본은 국내의 안전한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른 나라들의 최첨단 반도체 설비 유치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고 적시했다. 내각은 이달 말까지 성장전략 안을 승인할 예정이다.
일본은 반도체의 60% 이상을 대만과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그러나 미중 무역 분쟁이 전 세계 공급망을 압박하고 자국 산업으로의 수급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은 전략은 미국과 유럽이 자국의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반도체는 경제 안보에 중요성을 더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본은 재정적 인센티브를 희망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연합(EU)의 막대한 재정 투입에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일본 경제 산업성의 한 관계자는 "반도체는 이제 식품이나 에너지만큼 중요하다"면서 "종래 외국 기업에 대한 규제에서 벗어나 외국과의 협력을 우선적인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집권 자민당 일각에서 수백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펀드를 신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세부 사항에 대한 논의가 곧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상원에 올라가 있는 미국 혁신 및 경쟁법은 5년에 걸쳐 390억 달러를 할당해 미국에 공장과 연구 시설을 건설하는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EU는 향후 2~3년간 1450억 유로를 반도체 등 디지털 기술에 투자할 계획이다. 일본도 산업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한 펀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2000억 엔으로 상대적으로 적다.
미국 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10나노미터 이하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폰 등 첨단 칩의 전 세계 생산능력의 90% 이상은 대만이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주요 자동차 공급업체인 르네사스는 28나노미터 기술이 자동차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최대 40나노미터 칩만 양산할 수 있다. 일본이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하면 해외 공급 의존도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선진 반도체 제조업체를 일본으로 유치하려면 내수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퀄컴과 같은 거대 기술 회사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미국의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노력도 가능한 것이다.

일본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G 네트워크, 자율주행 차량, 스마트시티 기술, 의료 로봇 등 최첨단 칩을 사용하는 산업도 동시에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미국과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및 지역과 협력해 국가 안보 차원에서 공급망의 일부를 일본으로 이전한다는 방침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