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법무부, 랜섬웨어 사이버공격 수사 테러와 같은 수준 격상

공유
0

美 법무부, 랜섬웨어 사이버공격 수사 테러와 같은 수준 격상

미국 법무부 본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법무부 본부. 사진=로이터
미국 법무부는 랜섬웨어(몸값 요구형 악성프로그램)에 의한 사이버공격에 관한 수사를 테러와 같은 수준으로 격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법무부는 미국 최대 석유수송회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에 대한 해킹 등 사이버공격으로 피해가 급증하자 이에 대한 대응조치를 강화한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법무부가 이날 전국의 주 법무장관실로 보낸 내부 지침을 입수해 이같이 보도했다.

법무부는 이 지침에서 “랜섬웨어와 디지털 협박에 따른 미국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그 한 예로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에 대한 공격을 꼽았다. 법무부는 랜섬웨어공격에 관한 수사를 둘러싼 정보는 최근 수도 워싱턴에 신설된 특별수사팀에서 일원화해 관리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법무부는 “국내외의 사례에 관한 수사를 필요에 따라 공조해 국가와 경제의 안전보장에 대한 위협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중앙집중식으로 내부추적을 강화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미국 당국자는 랜섬웨어공격에 대한 이같은 특별한 접근은 법무부가 이 문제를 얼마나 중시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법률전문가들은 이같은 접근법은 지금까지 국가안전보장과 관련해 제한된 안건에만 적용돼 왔다고 말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